30대의 갈등·실존적 문제 부각

30대의 갈등·실존적 문제 부각

김성호 기자 기자
입력 1994-01-26 00:00
수정 1994-0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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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채원 「형자와 그 옆사람」 유순하 「여자는 슬프다」 송영 「무지개가 머무는 곳」/형자…/항상 불안한 현대인의 내면세계 묘사/여자…/성·자아찾기 중심으로 여성문제 접근/무지개…/무한 경쟁의 삶속 방황하는 가장 그려

소설속의 30대.그들은 어떤 모습으로 독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을까.평범한 가정주부,혹은 가장,그리고 샐러리맨­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인의 삶속에서 어느 것하나 간단치않은 역할들이다.

소설이 삶의 본질을 추구하는 영역이라고 할때 그 소설속의 등장인물들은 바로 현실에 부대끼는 실제의 모습들을 갖고 독자들에게 다가설 수 있다.

최근 이같은 30대 남녀를 주인공으로 삼아 이들이 겪는 갈등과 실존적인 문제점을 부각시킨 장편소설 3편이 나란히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채원씨의 「형자와 그 옆사람」(도서출판 창),유순하씨의 「여자는 슬프다」(민음사),송영씨의 「무지개가 머무는 곳」(예하)이 바로 화제의 작품들.

김채원씨의 「형자와 그 옆사람」과 유순하씨의 「여자는 슬프다」는 30대 여성의 시각에서 본 실존의 의미를 다루고 있고 송영씨의 「무지개가 머무는 곳」역시 30대 남자가 현대의 거대한 흐름에서 겪는 자기상실에 접근하고 있다.

김채원씨의 첫 장편 「형자와…」는 두 아이와 남편을 둔 주부인 주인공 형자의 눈으로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타인」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는 요즘 세상의 소외와 불안을 그리고 있는게 특징.

아파트에 혼자 남게된 날부터 서울근교 외가에 아이들을 데리러 가는 날까지 열흘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의식속에 떠오르는 상념과 기억,감정을 소설적 진행이 아닌 정황묘사로 진행하고 있다.즉 주인공인 나와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고독한 시선과 삶의 중심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몸짓이 끊임없이 교차하는 과정을 통해 불안한 현대인의 내면풍경을 실감있게 지적한다.

유순하씨의 「여자는 슬프다」는 30대 여성문제를 성과 자아찾기 중심으로 접근한 작품.

평범한 가정주부가 대학동창을 만나 외도끝에 이혼이라는 파경을 맞게된다는 단순한 줄거리지만 30대 여성들이 흔히 겪지만 딱히 지적할 수 없는우수와 슬픔들을 호소력있게 들춰내고 있다.

가정에서 흔히 무시되는 자기존재의 가치에 대한 회의로 시작돼 이혼까지 치닫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보수적인 남편과 별거해 여성해방소설을 쓰는 조희남,경제적으로 독립해 장사를 하는 오남숙,여성운동가인 진은경등 30대 주변인물들을 통해 여성들이 올바른 자리찾기를 위해 몸부림치는 다양한 모습들을 그리고 있다.

지은이는 이혼후 주변 모두를 떠난 주인공의 모습에서 남성의 모순과 함께 여성론자들의 허위성을 꼬집고 있다.

송영씨의 「무지개가…」는 환경잡지의 우유부단한 편집장인 진호라는 주인공의 비극을 통해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도시 소시민의 방황을 다루고 있다.

옛애인과의 사랑과 갈등 이혼 그리고 또다른 여인과의 만남끝에 결국 정신병원 신세를 지는 주인공의 수난을 통해 무한경쟁에 시달리면서도 가정에선 모범가장과 부모가 될 것을 강요당하는,비단 30대뿐 아니라 현대인 모두가 앓고있는 존재의 무력함을 되묻고 있는 작품이다.<김성호기자>
1994-01-2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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