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은 21세기 교통의 총아”/항공료의 70% 수준… 쾌적하고 경제적
오는 2002년이면 서울∼부산간에 고속철도가 개통되게된다.
총10조7천여억원이 투입되어 10년동안 공사가 진행될 경부고속전철은 건국이후 최대 규모의 토목·전기·전자·차량·기계공업의 종합건설사업이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사장 박유광)연구개발본부 전기연구실장 김길상박사는최근 고속철도 개통이후 여행객이 고속철도를 이용할 경우와 버스·비행기·일반철도·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의 교통요금,여행시간,안락함,피로도등을 비교 분석한 효용성 연구 결과를 밝혔다.
그는 이 연구에서『고속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비행기나 새마을호·고속버스·일반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적으로나 안락함,피로도를 고려한 경제성에서 단연코 우세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박사는 서울 도심지에 근무하는 한 회사원이 부산시청에 출장가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교통수단에 대해 여행시간,교통요금,안락함등을 고려하여 여행비용과 시간을 산출한 결과 이같은결론을 내리고 있는것.
『고속철도의 요금은 현행 항공요금의70%인 2만5천4백원을 잡고 새마을기차요금은 2만1천5백원,우등고속은 1만2천원,승용차는 연료비와 통행료를 합산한 3만원으로 정했습니다.이렇게 산출한 결과 승용차는 6시간,우등고속버스는 5시간,새마을호는 4시간20분이 걸리는데 비해 비행기는 1시간,고속철도는 1시간40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김박사는 그러나 비행기는 도심에서 김포공항까지와 김해공항에서 부산시청까지의 추가 교통요금과 도심대기 시간이 길어 고속철도와 경쟁이 되지 못한다는것.
김박사가 산출한 평가 함수중 시간에대한 비용은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을 1백만원으로 설정하여 이를 1개월에 25일,하루 8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나누어 시간당 5천원으로 산정했다.
『여행시간 비용의 변화는 전체시간이 긴 교통수단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승용차와 고속버스는 경쟁이 되지못합니다.고속철도의 경우 전체여행 시간이 짧기때문에 시간을 벌 수 있어 어느 교통 수단보다도 유리합니다』
김박사는 『고속철도는 전기·전자·통신·금속·차량·기계·토목·건축등 공업전반에 걸친 첨단기술의 집합』이라며 『21세기의 육상교통의 총아는 속도와 안전성이 뛰어나며 도심진입이 용이한 고속철도가 될것』이라고 말했다.<김원홍기자>
오는 2002년이면 서울∼부산간에 고속철도가 개통되게된다.
총10조7천여억원이 투입되어 10년동안 공사가 진행될 경부고속전철은 건국이후 최대 규모의 토목·전기·전자·차량·기계공업의 종합건설사업이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사장 박유광)연구개발본부 전기연구실장 김길상박사는최근 고속철도 개통이후 여행객이 고속철도를 이용할 경우와 버스·비행기·일반철도·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의 교통요금,여행시간,안락함,피로도등을 비교 분석한 효용성 연구 결과를 밝혔다.
그는 이 연구에서『고속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비행기나 새마을호·고속버스·일반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적으로나 안락함,피로도를 고려한 경제성에서 단연코 우세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박사는 서울 도심지에 근무하는 한 회사원이 부산시청에 출장가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교통수단에 대해 여행시간,교통요금,안락함등을 고려하여 여행비용과 시간을 산출한 결과 이같은결론을 내리고 있는것.
『고속철도의 요금은 현행 항공요금의70%인 2만5천4백원을 잡고 새마을기차요금은 2만1천5백원,우등고속은 1만2천원,승용차는 연료비와 통행료를 합산한 3만원으로 정했습니다.이렇게 산출한 결과 승용차는 6시간,우등고속버스는 5시간,새마을호는 4시간20분이 걸리는데 비해 비행기는 1시간,고속철도는 1시간40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김박사는 그러나 비행기는 도심에서 김포공항까지와 김해공항에서 부산시청까지의 추가 교통요금과 도심대기 시간이 길어 고속철도와 경쟁이 되지 못한다는것.
김박사가 산출한 평가 함수중 시간에대한 비용은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을 1백만원으로 설정하여 이를 1개월에 25일,하루 8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나누어 시간당 5천원으로 산정했다.
『여행시간 비용의 변화는 전체시간이 긴 교통수단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승용차와 고속버스는 경쟁이 되지못합니다.고속철도의 경우 전체여행 시간이 짧기때문에 시간을 벌 수 있어 어느 교통 수단보다도 유리합니다』
김박사는 『고속철도는 전기·전자·통신·금속·차량·기계·토목·건축등 공업전반에 걸친 첨단기술의 집합』이라며 『21세기의 육상교통의 총아는 속도와 안전성이 뛰어나며 도심진입이 용이한 고속철도가 될것』이라고 말했다.<김원홍기자>
1993-07-0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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