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식박사팀,이용자 5백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서비스품질평가 불만이 더 많아/상용화 앞두고 사용법 쉽게해야/“관심도는 높아 발전전망 밝아”
올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상용서비스에 들어가는 「꿈의 통신망」 ISDN(종합정보통신망)서비스는 아직 이용률이 낮고 서비스품질이 열악하고 고장률도 높았으나 발전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낙관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통신개발연구원(KISDI)정윤식박사팀이 지난 92년 2∼3월과 7∼8월 2차례에 걸쳐 서울·대전·제주등 ISDN시범서비스가입자 5백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ISDN이용자 성향및 수요조사」란 연구논문에서 밝혀졌다.
ISDN은 지금까지 제각각 망으로 구성돼온 전화·팩스·컴퓨터·텔렉스·이동통신기기·무전기·방송기기등 통신수단을 디지털기술을 사용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복합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용량 ▲만족도 ▲서비스품질 ▲고장률 ▲ISDN발전전망 등의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 1·2차 설문조사는 ISDN시범서비스가 초기단계여서 이용량이 저조하고 서비스에대한 평가도 호의적이지 못했으며 고장률도 비교적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SDN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가 매우 높아 상용서비스에 들어갈 경우 ISDN서비스단말기의 저가 보급,서비스의 다양화 등이 선행된다면 발전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
1차조사에서 1주동안 ISDN단말기 이용정도를 묻는 항목에서 0∼3회가 68%,4∼10회가 25%,11회이상은 2%로 밝혀져 응답자들의 이용량이 대체로 저조한 것으로 평가됐다.
ISDN에 대한 응답자들의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매우 만족과 만족이 15%로 나타난 반면 불만족및 매우 불만족은 37%로 드러나 불만족하는 가입자가 더 많았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물음에서 뛰어나다와 대체로 좋다가 3%와 50%로 나타났으며 불량하다와 아주 불량하다도 28%,5%로 밝혀져 33%이상의 응답자들이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열악하다고 대답했다.
단말기의 고장률은 고장이 잦다와 가끔 발생이 59%로 조사돼 고장이 없다 15% 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편 ISDN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관심도 부문에서는 관심을 가진 사람이 74%로 나타났고 ISDN발전전망에 대해서도 매우 밝다와 밝다가 26%,51%로 낙관적 전망을 갖고 있는 사람이 훨씬 많았다.
이어 2차조사에서도 ISDN서비스품질만족도 부문에서는 보통이 52%,만족이 21%,불만족이 23%로 나타나 불만족스럽다가 조금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비스이용상 불만족 원인으로는 사용방법이 어렵다가 37%로 가장 높았으며 잡음이 많다가 24%,접속이 안된다가 10% 등으로 나타났다.
또 고장률에 대해서는 가끔 발생한다가 51%,잦다 18%,매우 잦다 7% 등으로 드러났으며 고장이 거의 없다는 단지 9%에 불과했다.<김규환기자>
올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상용서비스에 들어가는 「꿈의 통신망」 ISDN(종합정보통신망)서비스는 아직 이용률이 낮고 서비스품질이 열악하고 고장률도 높았으나 발전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낙관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통신개발연구원(KISDI)정윤식박사팀이 지난 92년 2∼3월과 7∼8월 2차례에 걸쳐 서울·대전·제주등 ISDN시범서비스가입자 5백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ISDN이용자 성향및 수요조사」란 연구논문에서 밝혀졌다.
ISDN은 지금까지 제각각 망으로 구성돼온 전화·팩스·컴퓨터·텔렉스·이동통신기기·무전기·방송기기등 통신수단을 디지털기술을 사용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복합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용량 ▲만족도 ▲서비스품질 ▲고장률 ▲ISDN발전전망 등의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 1·2차 설문조사는 ISDN시범서비스가 초기단계여서 이용량이 저조하고 서비스에대한 평가도 호의적이지 못했으며 고장률도 비교적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SDN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가 매우 높아 상용서비스에 들어갈 경우 ISDN서비스단말기의 저가 보급,서비스의 다양화 등이 선행된다면 발전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
1차조사에서 1주동안 ISDN단말기 이용정도를 묻는 항목에서 0∼3회가 68%,4∼10회가 25%,11회이상은 2%로 밝혀져 응답자들의 이용량이 대체로 저조한 것으로 평가됐다.
ISDN에 대한 응답자들의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매우 만족과 만족이 15%로 나타난 반면 불만족및 매우 불만족은 37%로 드러나 불만족하는 가입자가 더 많았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물음에서 뛰어나다와 대체로 좋다가 3%와 50%로 나타났으며 불량하다와 아주 불량하다도 28%,5%로 밝혀져 33%이상의 응답자들이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열악하다고 대답했다.
단말기의 고장률은 고장이 잦다와 가끔 발생이 59%로 조사돼 고장이 없다 15% 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편 ISDN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관심도 부문에서는 관심을 가진 사람이 74%로 나타났고 ISDN발전전망에 대해서도 매우 밝다와 밝다가 26%,51%로 낙관적 전망을 갖고 있는 사람이 훨씬 많았다.
이어 2차조사에서도 ISDN서비스품질만족도 부문에서는 보통이 52%,만족이 21%,불만족이 23%로 나타나 불만족스럽다가 조금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비스이용상 불만족 원인으로는 사용방법이 어렵다가 37%로 가장 높았으며 잡음이 많다가 24%,접속이 안된다가 10% 등으로 나타났다.
또 고장률에 대해서는 가끔 발생한다가 51%,잦다 18%,매우 잦다 7% 등으로 드러났으며 고장이 거의 없다는 단지 9%에 불과했다.<김규환기자>
1993-04-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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