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천후 컴퓨터바이러스 백신 개발

전천후 컴퓨터바이러스 백신 개발

김규환 기자 기자
입력 1992-12-20 00:00
수정 1992-12-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양성무씨 2년 연구… 「아이졸레이션」 프로그램 특허출원/데이터·파일 손상행위 원천 봉쇄/출현가능한 모든 바이러스 예방

현재 활동하고 있는 컴퓨터바이러스는 물론 앞으로 나타날 어떤 바이러스도 퇴치할수 있는 획기적인 원리의 새로운 컴퓨터바이러스백신이 개발됐다.

컴퓨터바이러스 전문연구소 양연구소 대표 양성무씨(27·호주 남퀸슬랜드대 컴퓨터전공 석사과정)는 17일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컴퓨터바이러스대책협의회」 창립기념 세미나 「컴퓨터바이러스 동향과 신개발백신소개」에서 「아이졸레이션」(차단)기능을 채택한 새로운 컴퓨터바이러스 예방백신 91 34주니어(JR)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양씨가 2년동안 개발,특허출원까지 낸 「아이졸레이션」기술은 시스템내부에서 데이터나 화일에 해를 입히는 행위 자체를 차단시킬수 있는 신기술이다. 즉 91 34JR는 바이러스의 근본적인 활동목적인 데이터나 화일에 해를 입히는 행위자체를 막아주기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시스템에서 각각의 바이러스가 고유의 목적을 달성하려 활동을 개시할때 바이러스가 활동하지 못하도록 활동자체를 막아줄수 있다는 것이다.바이러스 증식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나타날 어떤 바이러스도 예방할 수 있다는 이유도 이때문이다.

양씨는 『당초 시스템보호를 위한 보안기술 개발을 위해 이 기술개발에 착수했다가 이 기술의 탁월한 바이러스방어기능을 발견,예방백신에 우선적으로 응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91 34JR는 컴퓨터바이러스가 이용자가 록시킨 파일(읽기전용모드파일)에 감염할때 무력화시키기 때문에 램상주 컴퓨터바이러스나 프로그램 실행시 활동하는 바이러스가 파티션테이블(하드디스크의 첫번째 구역안에 존재하는 파일)·부트섹터(컴퓨터운영체계의 논리드라이브 첫번째 구역안에 존재)를 파괴하고자 할때는 거의 1백% 차단할수 있다.

91 34JR는 특히 ▲바이러스 감염사실을 모르는 이용자가 감염된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매체에 복사해 넣을 경우에는 감지하지 않다가 바이러스가 파일을 파괴하거나 전염시킬 경우에만 막아주고 이용자가 이를 알아볼수 있도록 퇴치행위를 로그파일에 저장해준다.또 ▲기억장소에서 작동하더라도 평소 응용프로그램 실행때와 마찬가지로 로그파일을 꺼내보기 전에는 바이러스 침범사실을 알수 없으며 ▲컴퓨터내에서 불필요한 파일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는 어소시에이션기술도 갖추고 있다.

91 34JR의 유일한 한계는 고의로 컴퓨터에 있는 91 34JR를 조작,바이러스를 침투시키는 것은 막지 못한다는 것.

유정희 서울시의원, 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4·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지난 20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사)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연합회 출범을 축하하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응원의 뜻을 전했다. 이날 출범식은 관악구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들이 뜻을 모아 연합회를 공식 출범하는 자리로, 지역 상권의 공동 대응과 협력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 의원은 관악구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지역 경제의 핵심 축이자 생활경제의 중심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연합회 출범이 상인 간 연대와 상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관악경제의 대동맥이자 주민들의 일상과 가장 가까운 경제 현장”이라며 “이번 연합회 출범이 상인 여러분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고, 지속 가능한 지역 상권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소비 환경 속에서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별 점포를 넘어선 협력과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연합회가 현장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중심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유 의원은 “앞으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 참석

21일부터 시판예정인 91 34JR의 가격은 가정및 학생용 1만9천원,일반 업무용은 3만9천원이며 서울 용산전자상가 소프트랜드·각 소프트웨어 유통업체에서 판매된다.<김규환기자>
1992-12-2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