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뽑은 「공명」… 금권차단 나섰다/현대그룹 압수수색 배경

칼 뽑은 「공명」… 금권차단 나섰다/현대그룹 압수수색 배경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2-12-05 00:00
수정 1992-12-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립내각 깨끗한 선거의지 행동화/탄압오해 부담안고 전면수사 착수

경찰이 4일 현대그룹본사와 3개 계열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는등 현대그룹에 대한 전면수사에 나선 것은 이번 대선에서 금권의 개입만큼을 반드시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측이 산하기업의 인적·물적자원을 총동원해 국민당의 선거운동을 직접 간접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은 검찰과 경찰의 수사착수 이전부터 공공연한 비밀로 여겨져왔었다.수사당국은 정부의 공명선거실현방침에 따라 증거만 확보된다면 언제라도 수사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었으며 그런 터에 현대직원들의 유권자들에 대한 금품제공 행위가 최근 전국 곳곳에서 하나둘씩 사실로 밝혀지기 시작했고 마침내 그같은 금권물량공세에 대해 철퇴가 가해진 것이다.

수사당국이 이처럼 현대그룹,나아가 국민당과 전면전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것은 금품살포와 향응제공이 공명선거분위기를 해치는 주범이며 중립내각을 구성하면서까지 깨끗한 선거를 위해 애써온 정부의 의지에 정면으로 도전하는행위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도 이해된다.

금품공세로 얼룩졌던 지난 선거들을 돌이켜 볼때 매표행위만큼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 새로 출범한 중립내각의 최우선과제였으며 돈 안쓰는 선거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다는 점도 이번 조치의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금품을 받은 유권자가 신고를 하면 최고 1백만원까지 10배의 포상금을 주고 금품수수·요구사범을 2명이상 구속하는 경찰관은 특진시켜주기로 하는 다소 파격적인 조치도 이번 수사와 같은 맥락에서 풀이할 수 있다.

현대그룹의 선거개입이 당국에 꼬리가 잡힌 것은 대선투표일이 공고된 뒤인 11월말.

지난달 21일 유권자의 집을 방문해 입당원서를 쓰게하고 사례로 선물을 준 현대정공 직원 4명이 붙잡힌데 이어 현대건설직원 부인 4명이 유권자들에게 정주영후보의 지지를 부탁하며 음식을 제공한 사실이 적발됐다.

거기에다 현대그룹 노조위원장들이 직원들을 선거에 동원하지말라는 시위를 벌여 검찰과 경찰이 내면적으로 현대측의 선거개입 정도와 경위,배후에 대한수사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경찰수사결과 현대정공과 현대자동차써비스의 선거개입이 사실로 밝혀져 임직원들이 구속되거나 사전영장이 발부됐다.

특히 현대정공에 대한 수사에서는 임원부터 현장사원까지 10∼1백명씩 당원확보계획을 마련하고 회사돈으로 기념품을 구입한 사실까지 드러나 생각보다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다는 것도 확인됐다.

경찰청이 7시간에 걸친 압수수색에서 압수한 물품중 선거개입 입증자료로 볼수 있는 것은 정주영대표의 직인이 찍힌 백지당원증 16장과 입당원서 46장및 7백55명의 퇴직자 명단.

경찰은 현대그룹이 직원들을 임시로 퇴직하도록 유도한뒤 국민당에 입당시켜 현직 직원들과 함께 당원들을 확보하도록 종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경찰은 이 물품들이 현대측의 선거개입을 입증해 줄 상당한 자료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이미 훼손된 자료도 많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압수수색이 이미 수사에 들어갔던 현대정공 등의 보강수사차원에서 마무리될지,아니면 다른 계열사들로 수사가 확대될지는 미지수이다.

다만 밝혀진 몇개계열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산하기업들이 선거에 개입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때문에 그룹차원의 계획과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경찰은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현대에 대한 전면수사착수가 자칫 특정정당 탄압이라는 인상을 줄지도 모르기 때문에 선거에 미칠 영향은 적지않을 전망이며 국민당의 대응과 반발 또한 주목되고 있다.<손성진기자>
1992-12-05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