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무공해식품 범람(사설)

가짜 무공해식품 범람(사설)

입력 1992-08-03 00:00
수정 1992-08-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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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안전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커지면서 최근 「무공해 농산물」이 각광을 받고 있다.가짜식품에 식상할 만큼 식상한 소비자들은 「무공해」「저공해」「자연」등 표시가 붙은 농산물이 출하되자 「신선한 충격」을 받은 것 같다.지난 몇년사이 「무공해 농산물」소비가 급증해 지난해는 그 거래규모가 3백억원에 이르고 있다.

이 「무공해 농산물」의 대부분이 가짜로 밝혀져 가짜 식품에서 해방되려던 시민들이 또다시 충격을 받고 있다.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박필수)이 전국 1백20개 유기농산물 생산농가와 서울의 18개 백화점·슈퍼마켓을 대상으로 저공해 표방 농산물의 생산·유통실태를 조사한 결과 유기농산물생산농가중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말그대로의 유기농법을 실행하는 곳은 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농가의 21%는 화학비료를 사용했고 38%는 화학비료와 농약 두가지를,16%는 화학비료·농약·제초제까지 쓰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유기농법으로 재배됐다는 농산물의 85%가 가짜인 셈이다.많은 농가들이 이처럼 가짜 무공해 농산물을 출하하고 있는 것이 문제이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백화점등 대형유통기관이 해당 농산물에 농약잔류여부를 조사하지 않고 「무공해」라며 팔고 있는 점이다.

소비자들은 대형유통기관이 판매하고 있는 이른바 「무공해」와 「자연」식품은 그대로 믿고 구매를 한다.가짜 「무공해식품」을 사면서 50%내지는 1백%까지 웃돈을 얹어 주고 있다.「무공해 식품」은 안전성과 가격면에서 2중의 사기성을 내재하고 있다.더구나 식품에 대한 사기는 반인륜적 행위다.단순한 상도의차원에서 시시비비를 가릴 대상이 아니다.식품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형유통기관인 백화점은 재벌 또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이들 대형 유통기관은 자체내에 식품검사기구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언제까지 그 기구를 가동치 않고 상품 매상고에만 급급하여 가짜 무공해식품을 유통시키고 있을 것인가.가짜 식품의 판매는 해당 백화점뿐 아니라 계열그룹 전체의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키고 있는 점을 알아야 한다.재벌에 대한 국민의 사시적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가짜 「무공해식품」판매를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한다.

우리 소비자들 역시 무공해의 진정한 의미 내지는 생산실태에 관한 정보를 알고 상품을 사자.실제로 화학비료나 농약을 전혀 쓰지 않는 농업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이웃 일본의 농업기관에서 실험한 결과 감귤을 제외한 다른 농작물은 상업적으로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정이 났다.



무공해가 아닌 저공해상품의 생산이 가능할 뿐이다.저공해를 무공해로 잘못알고 큰 웃돈을 얹어 주고 구매하는 것은 올바른 구매행위가 아니다.다른 상품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소비자가 현명해야 생산자나 유통기관의 속임수 상행위에 대한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
1992-08-0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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