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백30억… 전년비 5배 증가/점포수 6배 증가… 학생이용자 34%
연중무휴로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의 점포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편의점업계의 전체 매출액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29일 대한상의가 발표한 「91년 소매업 경영동태조사보고」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편의점 점포수는 90년말 48개에서 지난해말에는 3백10개로 6배이상 늘어났다.
또 편의점업계의 전체 매출액도 90년 1백80억원에서 91년에는 8백30억원으로 5배가까이 증가했다.
그러나 슈퍼마켓의 경우는 경쟁관계에 있는 편의점이 늘어남에 따라 매출액 신장률이 지난해 14.2%에 그쳤으며 일부점포는 편의점으로 업태를 바꾸거나 아예 업종을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의 경우 점포당 평균 취급상품 품목수가 2천4백15가지이며 1일평균 이용고객수는 1천8명으로 이 가운데 주고객층은 전체고객의 33.8%를 차지한 학생층인 것으로 조사됐다.점포당 평균매장면적은 31.7평,점포위치는 주거지역이 65%,사무실지역이 14% 등으로 주거및 업무지역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이밖에 상가·학원가·유흥가도 각각 7%씩이 위치하고 있다.
연중무휴로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의 점포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편의점업계의 전체 매출액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29일 대한상의가 발표한 「91년 소매업 경영동태조사보고」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편의점 점포수는 90년말 48개에서 지난해말에는 3백10개로 6배이상 늘어났다.
또 편의점업계의 전체 매출액도 90년 1백80억원에서 91년에는 8백30억원으로 5배가까이 증가했다.
그러나 슈퍼마켓의 경우는 경쟁관계에 있는 편의점이 늘어남에 따라 매출액 신장률이 지난해 14.2%에 그쳤으며 일부점포는 편의점으로 업태를 바꾸거나 아예 업종을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의 경우 점포당 평균 취급상품 품목수가 2천4백15가지이며 1일평균 이용고객수는 1천8명으로 이 가운데 주고객층은 전체고객의 33.8%를 차지한 학생층인 것으로 조사됐다.점포당 평균매장면적은 31.7평,점포위치는 주거지역이 65%,사무실지역이 14% 등으로 주거및 업무지역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이밖에 상가·학원가·유흥가도 각각 7%씩이 위치하고 있다.
1992-07-3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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