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회 아카데미상 수상자 발표/「양들의 침묵」 5개부문 휩쓸어

제64회 아카데미상 수상자 발표/「양들의 침묵」 5개부문 휩쓸어

입력 1992-04-01 00:00
수정 1992-04-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남주연상 앤터니 홉킨스/여주연상 조디 포스터양/남조연 잭팰런스·여조연 메르세데스 퀼

변태적 살인마를 소재로 한 심리드릴러 영화 「양들의 침묵」(감독 조나단 데미)이 제64회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여주연상 각색상등 주요부문 5개부문을 석권했다.

아카데미상 23개부문중 7개부문 후보에 올랐던 「양들의 침묵」은 이상성격의 살인마와 FBI 여성수사관의 기묘한 우정과 적대의식을 심리학적 차원에서 충격적이면서도 설득력있게 다룬 점을 평가받아 이같은 영광을 안았다.

31일 상오(한국시간)세계10억인구(추정)가 TV를 지켜보는 가운데 로스앤젤레스 뮤직센터에서 거행된 이날 시상식에서 무려 10개부문 후보에 올랐던 「벅시」는 미술상과 의상디자인상,그리고 8개부문 후보에 올랐던 화제작 「JFK」는 편집상과 촬영상등 각 2개부문을 수상하는데 그쳤다.

남우주연상은 「양들의 침묵」에서 악마적인 천재정신심리학박사 하니발 렉터역을 냉혹하게 연기한 영국출신의 앤터니 홉킨스에게,여우주연상은 역시 「양들의 침묵」에서 홉킨스의 상대역인 FBI 여성수사관을 이지적이면서도 감동있게 표출한 조디 포스터에게 돌아갔다.

앤터니 홉킨스의 이번 수상은 89년 다니엘 데이루이스(나의 왼발)와 제르미 아이언즈(행운의 반전)에 이어 영국배우로서는 세번째 수상이며 조디 포스터는 89년 「피고인」에 이어 두번째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또 남우조연상은 「도시의 사냥꾼들」에서 노년의 카우보이역을 중후하게 해낸 성격파 배우 잭 팰런스(72)가,여우조연상은 「피셔 킹」에서 현명하면서도 인간미 넘치는 비디오가게의 주인역을 열연한 메르세데스 륄이 받았다.

특히 이날 잭 팰런스의 수상은 지난 49년 「셰인」과 「갑작스런 공포」에서 후보로 지명된 이후 43년만의 영광이어서 시상식장을 가득 메운 영화관계자들의 뜨거운 갈채를 받았다.

이밖에 각부문별 수상자(작)는 다음과 같다.

▲외국어 영화상=「지중해」(이탈리아) ▲미술상=데니스 게스너·낸시 헤이그(벅시) ▲편집상=조 헛싱·피에트로 스칼리아(JFK) ▲의상디자인상=앨버트 올스키(벅시) ▲분장상=스탠 윈스턴·제프 던(터미네이터2) ▲음향효과상=게리 라이스트롬(터미네이터2) ▲촬영상=로버트 리처드슨(JFK) ▲각본상=칼리 쿠리(델마와 루이스) ▲각색상=테드 텔리(양들의 침묵) ▲오리지널 음악상=알렌 멘킨(미녀와 야수) ▲녹음상=톰 존슨외(터미네이터2) ▲시각효과상=데니스 뮤렌(터미네이터2) ▲어빙 탈버그상=조지 루카스 ▲종신업적상=세트야지트 레이(인도) ▲고든 소이어상=레이 헤리하우젠.<로스앤젤레스 외신 종합>
1992-04-01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