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변화가 현저해지고 있다.세계 제일의 경제대국에 걸맞는 정치·군사대국화의 포석을 착착 진행시키고 있다.자위대의 걸프해역파견과 유엔평화유지군 참여움직임 등으로 세계 특히 아시아제국의 경계심을 자극하고 있는 일본이 이번에는 국민학교 교과서의 애국심 고취를 강화하고 나섰다는 보도다.
「히노마루」는 일본의 국기이며,「기미가요」는 일본의 국가임을 명확히 표시하고 노일전쟁을 일제의 승리로 이끈 일본연합함대사령관 「도고 헤이하치로」(동향평팔낭)도 일본역사의 위인으로 기록되는 한편 일본국왕을 미화하는 내용도 등장하고 있다.내년 봄부터 일본 국민학교에서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의 주목되는 변화내용이다.이들 내용은 전후 일본을 점령한 연합군사령부가 일본제국주의 경향의 방지를 위해 교과서에서 삭제하도록 했던 항목들이다.실로 46년만의 부활이요 변화인 것이다.
한 나라가 국가와 국기를 사용하고 교과서에 명확히 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위대한 영웅으로 생각하는 역사상의 인물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또한 이상할 것이 하나도 없는 일인지 모른다.국왕을 미화하고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일 역시 너무도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그러한 변화에 세계및 아시아의 우려와 경계의 눈길이 쏠리는 것은 일제가 세계와 아시아에 대해 강요했던 엄청난 희생의 기억 때문일 것이다.
일본은 다시 일제 때와 같은 일본국가리익지상주의로 나가려 하는 것은 아닌가.세계와 아시아 이웃들의 희생을 다시 강요하고 나서려는 것은 아닌가.당연한 의문이요 불안이다.정치·군사대국화 경향과 뒤이어 그것을 뒷받침할 다음세대 교육의 포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심각하게 생각하고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일본의 변화인 것이다.
일본의 이러한 변화를 보면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하는 것은 지난날의 과오에 대한 반성과 그러한 과오가 되풀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의 강조가 부족하다는 사실이다.일본의 변화는 어차피 한번 겪어야 할 역사의 한단계요 순서인지도 모른다.그런 의미에서 수긍할 만한 측면이 없는 것도 아니다.그러면서도 불만스럽고 경계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나치즘의 과오에 대한 철저한 자기비판의 기초 위에서 유럽이웃들과의 새로운 출발을 다져가고 있는 독일의 경우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변화의 모습을 일본은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일제에 대한 청산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일제를 주도했던 지도자들의 손에 의해 경제대국으로 발전했다.
이런 분위기와 일제의 과오와 식민지지배의 죄악성도 제대로 교육되지 않은 상태에서 애국심만 강조되고 일제의 상징적 인물이 일본민족주의 영웅으로 소개된다면 그 결과가 어떤 것일지 궁금하고 두려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일본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다음 세대는 이웃과의 평화공존과 공영을 애국심보다 더 중요시하는 세대가 되어야 하며 모든 교육도 그런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일본의 지도자들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히노마루」는 일본의 국기이며,「기미가요」는 일본의 국가임을 명확히 표시하고 노일전쟁을 일제의 승리로 이끈 일본연합함대사령관 「도고 헤이하치로」(동향평팔낭)도 일본역사의 위인으로 기록되는 한편 일본국왕을 미화하는 내용도 등장하고 있다.내년 봄부터 일본 국민학교에서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의 주목되는 변화내용이다.이들 내용은 전후 일본을 점령한 연합군사령부가 일본제국주의 경향의 방지를 위해 교과서에서 삭제하도록 했던 항목들이다.실로 46년만의 부활이요 변화인 것이다.
한 나라가 국가와 국기를 사용하고 교과서에 명확히 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위대한 영웅으로 생각하는 역사상의 인물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또한 이상할 것이 하나도 없는 일인지 모른다.국왕을 미화하고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일 역시 너무도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그러한 변화에 세계및 아시아의 우려와 경계의 눈길이 쏠리는 것은 일제가 세계와 아시아에 대해 강요했던 엄청난 희생의 기억 때문일 것이다.
일본은 다시 일제 때와 같은 일본국가리익지상주의로 나가려 하는 것은 아닌가.세계와 아시아 이웃들의 희생을 다시 강요하고 나서려는 것은 아닌가.당연한 의문이요 불안이다.정치·군사대국화 경향과 뒤이어 그것을 뒷받침할 다음세대 교육의 포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심각하게 생각하고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일본의 변화인 것이다.
일본의 이러한 변화를 보면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하는 것은 지난날의 과오에 대한 반성과 그러한 과오가 되풀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의 강조가 부족하다는 사실이다.일본의 변화는 어차피 한번 겪어야 할 역사의 한단계요 순서인지도 모른다.그런 의미에서 수긍할 만한 측면이 없는 것도 아니다.그러면서도 불만스럽고 경계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나치즘의 과오에 대한 철저한 자기비판의 기초 위에서 유럽이웃들과의 새로운 출발을 다져가고 있는 독일의 경우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변화의 모습을 일본은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일제에 대한 청산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일제를 주도했던 지도자들의 손에 의해 경제대국으로 발전했다.
이런 분위기와 일제의 과오와 식민지지배의 죄악성도 제대로 교육되지 않은 상태에서 애국심만 강조되고 일제의 상징적 인물이 일본민족주의 영웅으로 소개된다면 그 결과가 어떤 것일지 궁금하고 두려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일본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다음 세대는 이웃과의 평화공존과 공영을 애국심보다 더 중요시하는 세대가 되어야 하며 모든 교육도 그런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일본의 지도자들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1991-07-0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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