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의 환영 적어 실망”/로동신문 리길성 기자(인터뷰)

“서울시민의 환영 적어 실망”/로동신문 리길성 기자(인터뷰)

문호영 기자 기자
입력 1990-10-24 00:00
수정 1990-10-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통일분위기 위해 체제비판 말아야”

서울체류 이틀째인 22일 밤 북측 선수단 일행은 첫날과는 달리 숙소인 워커힐호텔 1층 로비에 내려와 우리측 기자들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등 다소 여유있는 태도를 보였다.

특히 로동신문 리길성 기자는 직접 우리측 기자들이 있는 곳으로 찾아와 인터뷰에 응했다.

리길성은 김일성종합대학 사회과학부에서 철학을 전공한 북측의 엘리트로 10여년 이상 남북대화를 취재해 우리측의 사회분위기를 잘알고 있는 인물이다.

다음은 리길성과의 일문일답.

­서울방문은 몇번째인가.

▲85년 고향방문단 교류와 지난 9월 남북총리회담을 비롯,여러 번 된다. 그러나 판문점에서 열리는 각종 회담을 취재한 적이 많아 서울사정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이번 방문시 특별히 느낀 소감은.

▲별다른 소감은 없다. 서울시민들의 반응이 예상외로 적은 것 같다.

­현재 남북교류 분위기는.

▲45년 이상 쌓여온 대결의식과 적대감이 하루아침에 허물어질 수 있겠는가.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다.

­남측의언론에 대해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우리측의 서울방문과 때맞춰 남측의 신문 방송 등 모든 매체가 일제히 우리측을 비방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통일의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다.

▲틈만 나면 서로를 비방해 온 지금까지의 대결의식이 가장 큰 장애물이다.

­남북통일축구가 통일에 얼마나 기여하리라고 보나.

▲체육인들의 순수한 열정이 하나씩 결실을 맺는다면 통일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끝으로 남측에 특별히 주문할 점이 있다면.

최재란 서울시의원, 양화초서 교육환경 개선 공로 인정받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17일 양천구 양화초등학교로부터 교육환경 개선 사업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날 양화초등학교는 늘봄학교 전시·발표회에서 최 의원에게 예산 확보와 정책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힘쓴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감사패에는 “학교 발전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힘써 주셨다”면서 “특히 예산 지원과 정책적 뒷받침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배움터 조성에 큰 기여를 하셨기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최 의원이 2024년부터 2026년 예산 포함해, 양화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에 힘쓴 내용을 살펴보면 ▲교실 환경 개선 ▲정문과 후문 교체 ▲전자칠판과 수납장 교체 ▲체육관 조도 개선 ▲체육관 바닥 교체 등 총 5억 4400만원을 지원했다. 감사패를 받은 최 의원은 “학교 발전과 교육환경 개선에 힘쓰는 일은 당연한 일인데 감사패를 주셨다”면서 “아이들이 하루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는 무엇보다 안전하고 쾌적해야 한다.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과 정책 지원에 힘쓰
thumbnail - 최재란 서울시의원, 양화초서 교육환경 개선 공로 인정받아

▲우리 인민들의 유일적 체제에 대한 신념은 철석같다. 통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체제에 대한 도전이나 비판은 있어서는 안된다.<문호영 기자>
1990-10-24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