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교차승인 고려 안해”/한·소수교와 미·북한관계는 별개

“남북한 교차승인 고려 안해”/한·소수교와 미·북한관계는 별개

입력 1990-06-28 00:00
수정 1990-06-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그레그 미대사,관훈토론 참석

도널드 그레그 주한미대사는 27일 한국이 소련·중국과 외교관계를 수립한다해도 미국은 이를 미­북한관계와 연계시키지 않을 것이며 현단계에서 교차승인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레그대사는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는 할 수 있지만 『북한을 승인한다고 해서 남북한통일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지 않기 때문에 북한과의 외교관계 수립을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과 소련은 한반도문제에 대해 많은 것을 협의하고 있으나 큰 이견은 없다고 밝히고 특히 『미국은 소련에 대해 북한이 핵안전협정에 서명하도록 설득해 줄 것을 계속 촉구하고 있으며 소련도 이에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소 정상회담에 대해 그레그 대사는 한국의 독자적인 외교노력의 결실로 나타난 「외교쿠데타」라고 말하고 미국은 통신지원조차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레그대사는 총체적인 국력은 북한에 비해 남한이 우위이지만 미국은 김일성이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그의 오판을 막기 위해서 신중한 미군철수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레그대사는 『현안이 되고 있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비용은 당초 한국측이 전액부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90년대 중반부터 기지이동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나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관련기사5면〉
1990-06-28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