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관여 규명 주력

檢,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관여 규명 주력

입력 2016-06-28 13:36
업데이트 2016-06-28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F 활동’ 대학교수·TF팀·광고 및 홍보업체 관계자 조사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김도균 부장검사)는 28일 박선숙 의원의 직접 관여 여부, 왕주현 사무부총장과의 지시·보고 체계 등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사정당국과 정치권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전까지 박 의원을 17시간가량 조사한 뒤 돌려보냈고, 박 의원 진술과 구속된 왕 부총장의 조사 내용을 대조하며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법원은 전날 왕 부총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피의사실이 소명되고 도주 및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발부했다.

왕 부총장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홍보업체 브랜드호텔의 광고·홍보 전문가들로 꾸려진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선거 홍보 업무를 총괄하게 했다.

이어 3∼5월 사이 선거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에 광고계약 관련 리베이트 2억1천620여만원을 요구해 TF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실제보다 부풀린 선거비용을 청구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왕 부총장이 실무를 맡은 리베이트 수수를 선거 당시 사무총장이자 당 회계책임자인 박 의원이 보고받고 관련 지시를 내렸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직접 관여 여부를 규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구속된 왕 부총장을 상대로 TF의 리베이트 수수를 둘러싸고 당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를 위해 김수민 의원의 지도교수이자 TF 관련 업무를 했던 서울 모 대학의 K교수와 TF팀 관계자, 광고 및 인쇄업체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추가 및 보강 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거쳐 박 의원 및 김수민 의원 등에 대한 추가 조사나 자료 확보가 필요한지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