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로에 선 국민의당 ‘읍참마속’ 하나…사태 확산에 비상

기로에 선 국민의당 ‘읍참마속’ 하나…사태 확산에 비상

입력 2016-06-28 13:29
업데이트 2016-06-28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논평 “국민께 사죄 드린다…엄격하고 단호한 조치”

국민의당은 28일 4·13 총선 홍보비 파동과 관련해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자, 사건 당사자 처리 문제 등을 놓고 중대 기로에 섰다.

사실상 박선숙·김수민 의원과 왕 사무부총장 등 사건 당사자들에 대한 정치적 책임 여부를 결정짓는 단계에 들어선 셈이다.

“설마…”하는 마음으로 지켜봤던 왕 사무부총장의 구속이 현실화되자 그 이후에 몰려올 후폭풍에 당 관계자들의 촉각이 집중된 채 당 전체에 뒤숭숭한 분위기가 덮쳤다.

당내에서는 악화된 여론을 감안해 당사자 3인에 대한 선제적 출당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일단 국민의당 지도부는 검찰에 수사 결과에 따라 당헌당규를 적용하는 방안으로 기운 듯한 분위기다.

그러나 오후 4시 예정된 의총에서 최종 결론을 내기로 해 아직 결론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왕 사무부총장의 구속영장 기각에 일말의 기대를 걸었으나, 구속으로 결론이 내려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손금주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국민께 사죄드린다”면서 “예방책을 마련하고, 관련자에 대해 엄격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오전 6시 안철수 천정배 상임공동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사건 당사자 3인에 대한 정치적 책임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긴급 의총을 소집해 의견을 묻기로 했다.

안 대표와 천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는 전날 저녁 따로 모여 이번 사태에 대해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은 정책워크숍이 끝난 뒤인 오전 8시30분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의총에서는 10여명의 의원들이 발언했다. 당헌당규에 따르자는 의견과 지도부가 출당 등의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의 대응 과정에서의 미숙함을 들어 당 지도부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의원들은 상황이 민감해서인지, 의총장에서의 발언 내용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의총도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끝나자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를 다시 열어 20분 가까이 다시 논의를 이어갔다.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론에 무게를 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지도부는 오후 의총에서도 명확한 결론을 던질 것으로 보이지 않아, 갑론을박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국민의당의 결론에 따라 이번 파동의 여파가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당이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을 강조할 경우,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버티기’로 나서면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경우 당 안팎에서 ‘봐주기’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사자 3인에 대한 출당 조치를 내릴 경우 이번 정국을 정면 돌파하는 강수로 보이나, 당내에서 성급한 결론이라는 반발도 나올 것으로 전망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