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유병언 측근’ 변기춘 천해지 대표 피의자로 소환

檢 ‘유병언 측근’ 변기춘 천해지 대표 피의자로 소환

입력 2014-05-06 00:00
업데이트 2014-05-06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창환 세모 대표도 재소환…유 전 회장 비리 집중 추궁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은 6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계열사 중 하나인 (주)천해지의 대표이사 변기춘(42)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측근인 고창환 세모 대표가 6일 오후 인천시 남구 인천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청사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측근인 고창환 세모 대표가 6일 오후 인천시 남구 인천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청사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변 대표는 이날 출석에 앞서 인천지검 청사 앞에서 취재진에 “송구스럽다.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고창환(67) 세모 대표이사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고 대표는 지난달 25일, 변 대표는 30일 각각 참고인으로 소환돼 한 차례씩 조사를 받았다. 이들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변 대표는 검찰 조사에 앞서 탈세 등의 혐의로 국세청에 소환돼 한 차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회장의 최측근인 이들이 계열사 대표 등을 역임하며 유 전 회장 일가의 비자금 조성에 도움을 준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들은 회삿돈으로 유 전 회장의 사진을 고가에 사들이고, 유 전 회장 일가가 소유한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에 컨설팅 비용 명목으로 회사 자금을 지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변씨는 현재 아이원아이홀딩스와 청해진해운의 최대주주인 천해지의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변씨는 유 전 회장의 차남 혁기(42)씨와 친구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해지는 유 전 회장의 사진 판매업무를 담당하는 헤마토센트릭라이프연구소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유 전 회장의 작품들로 추정되는 ‘상품’을 126억원 어치나 떠안아 ‘계열사 사진 강매 의혹’의 중심에 있다.

이와 별도로,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이날 “천해지가 지난해 아해프레스에 165억원을 선급금으로 지급하고 5억원의 상품을 매입한 것으로 정정 공시했다”면서 “아해프레스프랑스를 통해 불법 반출한 외화 300억원과 더하면 총 469억원을 불법 반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대표는 2000년∼2003년, 2004년∼2010년 두 차례 한국제약의 이사직을 맡은데 이어 2008년 8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아이원아이홀딩스 이사를 역임하는 등 유 전 회장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