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천지 우선’ 검사 순위 변경… 일반시민 고위험군부터

‘신천지 우선’ 검사 순위 변경… 일반시민 고위험군부터

박찬구, 김병철 기자
입력 2020-03-04 02:02
업데이트 2020-03-04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 신도 전수검사 99% 수준으로 끝나

당국 “방문검사 강화… 취약계층에 집중”
1월 우한 방문 신도, 2월 하순 확진 판정
이미지 확대
1일 대구시 중구 신천지대구 교회 일대에서 2작전 사령부 장병 50여명이 휴일도 잊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소독 작전을 하고 있다. 2020.3.1 2작전 사령부 제공
1일 대구시 중구 신천지대구 교회 일대에서 2작전 사령부 장병 50여명이 휴일도 잊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소독 작전을 하고 있다. 2020.3.1 2작전 사령부 제공
대구 지역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검사 우선순위가 신천지 신도에서 일반 시민으로 바뀐다.

대구에서의 지역사회 감염이 일정 수준 이상 진행된 상태여서 일반 시민으로 진단검사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고, 지역사회 전파가 또 다른 감염사례로 증폭·확산되지 않도록 지역사회 연결고리를 끊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2일 기준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4328명을 검사한 결과 확진환자는 2385명에 이른다. 최근 1주일 동안 감기와 발열 증상을 보인 대구 시민 1만여명에 대한 조사에서는 현재 1300여명이 확진환자로 드러났다.

‘슈퍼 전파’ 사건이 일어난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 중에서도 65세 이상 고령자나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검사와 치료에 집중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신천지 신도에 대한 전수 조사는 3일 0시 기준으로 98.7% 완료됐다. 전국 확진환자 가운데 신천지 관련 사례는 56.1%인 2698명으로 집계됐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신도 중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됐다”며 “일반 대구 시민의 확진환자 발생률이 낮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일반 시민들에 대한 검사를 확대하고 집중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대구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입원치료 병상이 부족해 자택에 대기하는 환자가 증가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생활치료센터를 중심으로 경증환자를 관리하는 한편 일반 시민 중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도 계속 실시할 계획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국외로부터의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고 국내 확진환자를 격리하는 지금까지의 ‘유입확산 차단 전략’은 지속하되 코로나19의 높은 전파력과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을 감안한 ‘피해 최소화 전략’도 병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을 방문한 신천지 신도 1명이 지난달 하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이 법무부를 통해 받은 신천지 신도 출입국 기록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인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1월 이후 우한을 다녀온 신천지 신도 사례 2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그중 1명은 환자가 아니며 다른 1명은 2월 하순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다만 확진환자의 발병 시기로 봤을때 신천지 신도 사이의 유행 초기에 영향을 줬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관심을 모았던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은 이날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경기도는 “2일 오후 과천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채취한 이 총회장의 검체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검사한 결과 음성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이 총회장의 검체 채취는 2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현행범 체포 가능성’을 언급하며 강제 채취 의사를 밝히자 자발적으로 이뤄졌다. 이 총회장은 오후 9시 15분쯤 과천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서 차를 탄 채 진행되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검체 채취에 응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수원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20-03-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