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은 시인 첫 공식 입장 “부끄러운 짓 안 했다…집필 계속 할 것”

고은 시인 첫 공식 입장 “부끄러운 짓 안 했다…집필 계속 할 것”

입력 2018-03-04 16:17
업데이트 2018-03-04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추행 논란에도 국내에서 침묵 중인 고은 시인이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성추행 사실을 부인했다. 고은 시인은 “부끄러울 행동을 한 적이 없고, 집필을 계속 할 것”이라며 첫 공식 입장을 내놨다.
고은 시인의 공식 입장을 전한 영국 일간지 가디언 기사.
고은 시인의 공식 입장을 전한 영국 일간지 가디언 기사.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난 2일(현지시간) ‘시인 고은 성추행 폭로 뒤 한국 교과서에서 지워지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고은 시인이 영국 출판사인 블루댁스 북스의 고은 시인 담당자인 닐 애슬리(Neil Astley)씨를 통해 성명을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고은 시인은 “나는 최근 의혹에서 내 이름이 거론된 데 대해 유감이며, 나는 이미 내 행동이 초래했을지 모를 의도하지 않은 피해자들의 고통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다”면서도 ”하지만 나는 몇몇 개인이 제기한 상습적인 비행(habitual misconduct) 의혹은 단호하게(flatly) 부인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나는 시간이 지나 한국에서 진실이 밝혀지고 논란이 잠재워지기를 기다릴 것”이라면서 “하지만 사실과 맥락을 잘 알 수 없는 외국의 친구들에게는 부인과 나 자신에 부끄러운, 어떤 짓도 하지 않았음을 밝힌다”고 했다.
시인 고은이 상습적 성추행에 대해 부인하는 취지의 영국 일간 가디언의 보도 원문 내용.
시인 고은이 상습적 성추행에 대해 부인하는 취지의 영국 일간 가디언의 보도 원문 내용.
또 “지금 내가 이 순간 말할 수 있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 그리고 시인으로서 지닌 명예와 함께 내 글쓰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애슬리씨는 “고은 시인이 종양 치료를 위해 병원에 지난달 입원했고 지금 회복 중이지만 수술과 그에게 가해진 공적 비난의 결과 쇠약해진 상태”라고 가디언에 전했다.

고은 시인은 지난달 성추행 논란이 불거진 뒤 한 일간지에 간략히 입장을 밝힌 것 외에는 국내 언론과 접촉을 일절 하지 않고 있다. 그러던 중 자신의 첫 공식 입장을 해외 출판사와 외신을 통해 밝힌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고은 시인의 서재를 본떠 만든 ‘만인의 방’ 철거 결정을 내렸고, 교육부 등에서는 교과서에 실린 고은의 시들을 삭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