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어준 “서지현 검사 응원…역사적 이정표같은 인터뷰”

김어준 “서지현 검사 응원…역사적 이정표같은 인터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30 08:46
업데이트 2018-01-30 0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인 김어준은 30일 검찰 내 성추행을 용기있게 폭로한 서지현 검사에 대해 “역사적 이정표 같은 인터뷰였다”며 지지의 뜻을 밝혔다.
서지현 검사
서지현 검사 jtbc 뉴스룸 캡처
김어준은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힘든 인터뷰로 인해 같은 처지에 있는 여성들에게 위로와 격려, 용기를 줬다”면서 “미국의 하비 웨인스턴에게 당했던 배우 알리샤 밀라노의 폭로로 시작해 미투 해시태그가 전세계를 휩쓸었다. 우리나라는 조용했는데 공개했을 때 피해가 두려웠을 것이다. 서지현 검사를 응원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창원지검 통영지청 소속 서지현(사법연수원 33기) 검사는 지난 26일 검찰 내부 통신망인 ‘이프로스’에 “2010년 10월 30일 장례식장에서 안태근 전 검사에게 강제 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 모든 일이 벌어진 이유를 알기 위해 노력하던 중 인사발령의 배후에 안 검사가 있다는 것을, (그리고) 안 검사의 성추행 사실을 당시 최교일 법무부 검찰국장이 앞장서 덮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최 전 국장은 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이다.

서지현 검사가 성추행을 당했다고 지목한 안태근 검사는 “오래전 일이고 문상 전에 술을 마신 상태라 기억에 없지만 그런일이 있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히며 “그 일이 검사인사나 사무감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서 검사는 29일 JTBC ‘뉴스룸’에 나와 “범죄 피해자분들께, 그리고 성폭력 피해자분들께 ‘결코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라는 것을 얘기해 주고 싶어 이 자리에 나왔다”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 내에 성추행, 성희롱 뿐만 아니라 성폭행도 이뤄진 적이 있으나 전부 비밀리에 덮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안태근(왼쪽) 전 법무부 검찰국장,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서울신문 DB
안태근(왼쪽) 전 법무부 검찰국장,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서울신문 DB
이에 대해 대검 감찰본부(정병하 본부장)는 “게시글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비위자가 확인될 경우 응분의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안 검사의 진술을 청취하기 위해 연락 시도 중”이라고 밝혔다.

감찰본부는 “해당 검사가 지방으로 가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무감사는 통상적인 정기감사”라면서 “그 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이 적정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