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제동 “정치는 삼류, 국민은 일류···진짜 대통령은 시민입니다”

김제동 “정치는 삼류, 국민은 일류···진짜 대통령은 시민입니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1-13 09:49
업데이트 2016-11-14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제동 정치는 삼류
김제동 정치는 삼류 연합뉴스(자료사진)


방송인 김제동씨가 “정치는 삼류, 국민은 일류”라면서 “여러분과 한 곳에 서 있을 수 있어 영광”이라는 말로 지난 12일 서울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독려했다.

김씨는 이날 낮 2시~4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청년노동단체 ‘청년유니온’과 함께 광장콘서트 ‘만민공동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씨는 “이번 사태를 통해 3년 반 동안 이 땅의 진짜 대통령이 누구였는지 밝혀졌다. 진짜 대통령은 시민”이라면서 “자랑스러운 민주공화국 광장에서 이렇게 서 있을 수 있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김씨는 만민공동회 진행을 마무리하면서 “여러분을 통해 많은 것을 얻고 간다. (중략) 되게 뭉클하고 감동적이었다. 진짜 감사하다. 고맙다”는 말로 시민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기도 했다.

그는 프랑스 철학자 볼테르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다.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는 ‘내가 당신의 의견에 반대한다 할지라도 당신의 말할 권리를 방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신을 위해 싸워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함께 헌법 1조 1항과 2항을 외쳐보자”면서 시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큰 소리로 외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