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쓰레기 줍는 조막손 행진, 촛불은 위대했다…고3, 콘크리트 지지층도 ‘박대통령 퇴진’

쓰레기 줍는 조막손 행진, 촛불은 위대했다…고3, 콘크리트 지지층도 ‘박대통령 퇴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6-11-12 17:57
업데이트 2016-11-12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어린 학생들까지 ‘박근혜 퇴진’ 촉구 촛불집회 참석
어린 학생들까지 ‘박근혜 퇴진’ 촉구 촛불집회 참석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에 10대 학생들이 참여해 쓰레기를 줍고 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12일 오후 5시 촛불집회에 참여한 55만명(주최측 추산·경찰 추산 22만명)의 시민들이 5개 코스로 대행진을 시작했다.

선두는 ‘국민들이 주인이다’, ‘박근혜는 퇴진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는 데 주력했다면 가족들이 주축이 된 후미는 음악과 함께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행진을 진행했다. 특히 비닐봉지를 들고 쓰레기를 치우며 걷는 모습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최모씨(25·여)씨는 “세종대로 서울신문 앞부터 쓰레기 치우고 있는데 끝나고 쓰레기 하나 바닥에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정권이 국민들의 위대함을 좀 보고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모(43·여)씨도 12살 딸과 함께 쓰레기를 주우며 길을 걸었다. 그는 “처음 나온 집회인데 도착해서 사람들을 보니 마음 뭉클하다”고 말했다. 딸 서모양은 “무서울 줄 알았는데 신난다. 역사교과서에 나오는 한 페이지에 나도 동참하는 거라고 엄마가 말해줬다”고 전했다.

5개 행진 코스는 세종로사거리~내자사거리~청운동사무소 구간, 의주사거리~서대문~금호아트홀~내자사거리 구간, 정동길~정동사거리~포시즌호텔~적선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을지로입구~종로1가~안국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한국은행사거리~을지로입구~을지로2가~종로2가~재동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등이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방향 행진을 차단하려는 경찰버스.
청와대 방향 행진을 차단하려는 경찰버스. 12일 오후 경찰은 시민들의 청와대 방향 행진을 막기 위해 경복궁 삼거리 등에 경찰버스로 차벽을 세워둔 상태다. 2016.11.12.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원래 경찰은 교통 혼잡 등을 이유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행진을 불허하고,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까지만 행진을 허가했다. 그러나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서울행정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서울행정법원은 오후 1시 30분쯤 경복궁역 삼거리까지는 행진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복궁역부터 청계6가까지 이어지는 율곡로에 행진이 허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경찰은 청와대 방향의 행진을 막기 위해 경복궁 삼거리 등에 경찰버스로 차벽을 세워둔 상태다.

행진에는 고3 학생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기반으로 불리는 60대, 대구·경북 주민들도 참여해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한 고3 학생은 ‘저희는 수능을 5일 앞둔 고3 학생들입니다. 열심히 공부해 좋은 대학에 가는 것보다 좋은 나라에 사는 게 우선이라 나오게 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었다. 서울 대림동에 사는 황규천(68)· 최숙이(68) 부부는 “우리 세대는 이미 끝났지만 손주들이 공정하게 경쟁하고 노력해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에 지난주부터 계속 나왔다”며 “피라미같은 놈들 때문에 세상이 개판이 됐다”고 비판했다.

대구 출신인 김강수(29)씨는 “경상도, 전라도 등 지역이나 이념을 떠나 모두가 분노하고 있다”며 “학생들과 꼬마들까지 이렇게 나온 것을 보면 정치권이나 청와대가 빠른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를 해본다”고 전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강신 기자 xin@seoul.co.kr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