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 타는 입주기업 “직·간접 피해 눈덩이” 우려

속 타는 입주기업 “직·간접 피해 눈덩이” 우려

입력 2016-02-11 16:11
업데이트 2016-02-11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험으론 피해 보상 턱없이 부족…기업 차원 대책 막막” 발 동동…지자체 비상대책회의…정부와 발맞춰, ‘피해 최소화’ 대책반 가동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에 따라 공단 내 남측 인원과 자재, 장비의 철수가 시작된 11일 입주 기업들은 아침 일찍부터 회의를 열어 대책 마련에 부심했으나 개별 기업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어 눈덩이처럼 커질 피해만 걱정하는 모습이었다.

경기도와 인천시 등 지방자치단체들도 이날 대책회의를 열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으나 당장 가시적인 대책을 내놓진 못했다.

지자체들은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단계별 비상 대응에 나서기로 하고 대책반 가동에 들어갔다.

◇ ‘이대로 문 닫나’…입주기업들 ‘피해 눈덩이’ 우려

개성공단 입주기업 중 최대 규모인 부산의 삼덕통상은 당혹감 속에 장비와 설비 피해부터 거래선 손해배상 요구, 협력업체 손실 등 걷잡을 수 없이 커질 피해 대책 마련에 부심했다.

삼덕통상은 부산 본사 공장과 개성공단 공장의 생산 비중이 5대 5 정도로 개성공단에서 연간 300만 켤레의 신발을 생산하고 있다.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북측 근로자만 2천800여 명.

삼덕통상 관계자는 “현재 지역 신발업계 사정이 매우 어려워 이번 사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며 “장비와 설비 피해는 물론 바이어로부터의 손해배상 요구도 쏟아질 것이고 협력업체 피해도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나마 삼덕통상은 지난해 부산 화전 산업단지에 새 공장을 짓는 등 대체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최악은 아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개성공단 생산라인 폐쇄로 납품 물량을 제때 확보할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이다.

역시 부산에 있는 천일상사는 650여 명의 북한 근로자를 투입해 연간 60만∼70만 켤레를 OE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반제품의 100%를 개성공단에서 생산하고 있어 다른 업체보다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

530여 명의 북한 근로자를 고용해 10여 개 브랜드에 납품하는 제이드엠도 납품에 막대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했다.

제이드엠 관계자는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거래업체 생산 일정 역시 지연이 불가피해 연쇄적인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업체는 모두 ‘남북경협 보험’에 가입해 있지만 가동 중단에 따른 피해까지 고려하면 기업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삼덕통상 관계자는 “남북경협 보험의 최대 보상금액이 70억원 정도에 불과해 투자비용과 향후 피해 예상액을 고려했을 때 턱없이 부족하다”며 “원부자재 등 자산을 회수하지 못하면 경영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제이드엠 측은 “2013년 중단 당시 70억원의 직접적인 피해에다 신인도 하락 등 무형의 피해까지 큰 타격을 받았다”며 “이번에는 개성 공단 철수까지 거론되고 있는 만큼 피해 규모가 2013년과 비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천일상사 관계자 역시 “남북경협 보험 가입해 있으나 최초 시설물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감가상각분을 제하고 나면 회수 가능한 금액이 30%에도 못 미칠 것”이라고 난감해했다.

이들 외 개성공단에 입주한 다른 지역 기업들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오전부터 대책 마련에 분주했지만 개별 기업이 할 수 있는 자구책 마련은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 6곳은 아침 일찍 회의를 열어 공단에 남겨둔 원부자재나 완제품을 실어낼 방법을 의논했지만 뾰족한 답을 내지 못했다.

한 입주업체 관계자는 “임원진이 일찍부터 나와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당장 피해를 막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단은 차량을 이용해 완제품 위주로 힘닿는 데까지 가져올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입주기업들은 이날 오후 진행될 개성공단기업협회 긴급이사회의 논의 결과에 힘을 모을 방침이다.

대구지역 섬유업체인 ㈜평안 관계자는 “2013년에 개성공단 가동이 6개월 정도 중단됐을 때 200억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는데, 이번에는 더 오래갈 것 같아 손실도 커질 것으로 본다”면서 “현재 개성공단에 남아 있는 관리인원 2명의 철수 여부는 정부 방침을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유일한 충북지역 업체인 자화전자는 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일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 업체는 다행히 개성 공장이 가동되지 않더라도 그 생산품은 베트남과 중국의 해외 공장에서 대체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돼 한숨을 돌렸다.

◇ 지자체도 대책회의…“정부와 협의해 단계별 비상 대응”

입주기업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도 팔을 걷고 나섰다.

도내 38개 기업(직원 50여 명)이 입주해 있는 경기도는 이날 오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정부 대책과 도내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요구 사항을 자세히 파악, 피해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대책회의에서 “정부에서도 개성공단 피해 기업을 위해 지원책을 마련 중인 만큼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도내 개성공단 입주기업과도 긴밀한 연락을 통해 요구사항을 자세히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경기도는 10일 오후 5시 정부의 개성공단 조업 전면 중단 발표가 이뤄진 직후 양복완 행정2부지사를 실장으로 하는 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통일부 상황대책반, 경기도 개성공단 기업협회 등과 연락체계를 마련했다.

인천시도 이날 오전 유정복 시장 주재로 인천 소재 개성공단 입주기업 16곳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시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

인천시는 경제산업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대책반(TF)을 구성하고 입주기업의 피해규모 파악과 함께 애로사항을 접수하는 일원화된 창구를 개설하는 등 단계별 비상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섬유제조업체 ㈜서도산업과 ㈜평안 등 두 곳의 입주기업이 있는 대구시는 15억∼30억원가량 지원한 경쟁력강화자금의 원금 상환을 당분간 유예하기로 했다.

또 업체가 요청하면 긴급경영안정자금 명목으로 최대 5억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정부 지원 방침이 정해지면 그에 따라 피해 업체들을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7개 기업이 개성공단에 입주한 전북도는 아직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정부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

황해북도 개성시 봉동리에 조성된 개성공단에는 2015년 말 현재 124개 국내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북측 근로자 5만4천60명과 남측 근로자 805명이 섬유, 화학, 전기전자 등 123개 업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