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체부지 알선시 기존 산단 미분양지 유력”

“대체부지 알선시 기존 산단 미분양지 유력”

입력 2016-02-11 15:17
업데이트 2016-02-11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모든 가능성 열고 검토 중”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체부지를 알선할 경우 기존 산업단지의 미분양 용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1일 “산단을 새로 조성해 대체부지로 제공하기는 어렵다”면서 “기존 산단의 미분양 용지에 (기업들을) 수용하는 방안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입주기업들이 원하면 최대한 빨리 대체부지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산단을 중심으로 후보지를 살펴보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대체부지를 원하는지 수요 조사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체부지를 제공할지 등) 정부 차원의 방침이 정해지면 구체적인 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개성공단에서 사용하던 설비를 이전해오기 어려울 가능성이 커 (대체부지를 제공해도) 공장 등을 설치하는 비용이 또 든다”며 “가동 중단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면 (기업들이) 대체 부지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124개다. 개성공단 1단계 면적은 330만㎡(100만평)이며 여기서 미사용 토지 등을 뺀 실제 생산·상업활동이 이뤄지는 토지는 약 83만∼84만㎡로 추산된다.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지원할 ‘개성공단 기업 종합지원센터’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에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참여하는 개성공단기업협회는 이날 오후 5시께 긴급이사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