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보단체 “2차 민중총궐기, 종교계·시민과 평화적으로 진행”

진보단체 “2차 민중총궐기, 종교계·시민과 평화적으로 진행”

입력 2015-12-01 15:07
업데이트 2015-12-01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의 집회·행진 금지에도 5일 집회 강행

97개 진보 성향 단체로 이뤄진 ‘백남기 범국민대책위’(범대위)가 1일 경찰의 금지 방침에도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월5일 백남기 농민의 쾌유를 기원하는 국민과 함께 국가폭력을 규탄하는 하는 자리를 반드시 열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범대위는 “범대위 소속 단체뿐 아니라 종교계를 비롯해 민주주의를 바라는 모든 세력과 연대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자발적으로 참여한 수많은 시민이 함께 모여 평화적으로 집회가 열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지난달 14일 민중총궐기 대회가 “쌀값 폭락으로 벼랑 끝에 내몰린 농민, ‘노동개악’으로 평생 비정규직으로 살아가야 할 노동자, ‘헬조선’을 바꿔 보려는 청년, 생존의 마지막 터전까지 빼앗긴 빈민 등 10만명이 정부를 향해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요구한 자리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이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답은 경찰의 폭력적인 차벽과 물대포였다”며 “당일 불법이 있었다면 위헌적으로 신고제인 집회를 허가제로 만들고 경찰 내부 규정마저 어기면서 자행한 고압력 물대포의 조준 살수였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런 경찰의 폭력이 결국 칠순의 백남기 농민을 생사의 기로에 서게 만들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진상 규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경찰이 전국농민회총연맹의 5일 서울광장 집회와 범대위의 5일 행진을 ‘폭력시위가 우려된다’며 금지한 것에 대해서도 “헌법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