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측근 첫 소환 박준호, 지각 출석에 한때 잠적설

성완종 측근 첫 소환 박준호, 지각 출석에 한때 잠적설

입력 2015-04-21 15:28
업데이트 2015-04-21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정 시간보다 2시간 늦게 검찰 출두 “열심히 임하겠다”

이미지 확대
모여든 마이크
모여든 마이크 故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준호 전 상무가 21일 오후 참고인 조사를 위해 서초동 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으로 꼽히는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는 21일 검찰 출석부터 떠들썩한 소동을 벌였다.

예정된 출석 시간보다 두 시간가량 늦게 등장하면서 한때 ‘잠적설’이 나도는 등 참고인으로는 이례적으로 일거수일투족이 주목받았다.

애초 박 전 상무가 검찰 특별수사팀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고등검찰청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진 시간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고검 청사 앞에는 약 한 시간 전부터 수많은 취재진이 몰려들어 입구에 진을 쳤다.

그러나 박 전 상무의 모습은 오전 10시30분이 넘도록 보이지 않았다.

특별수사팀 구성 이후 정식 조사가 예정된 첫 참고인이 나타나지 않자 수사팀 측은 오전 10시46분께 “소환 예정시간은 10시30분. 우리도 기다리고 있다”고 취재진에 알려왔다.

이후 오전 11시에는 “연락이 끊긴 상태”라는 검찰의 설명이 전해졌고, 일각에서는 박 전 상무가 잠적해 조사를 거부했거나 이미 다른 통로를 이용해 청사로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았다.

한 시간이 넘도록 소식이 없자 취재진 사이에서는 ‘박 전 상무가 검찰과 합의해 오후에 오기로 했다’는 소문이 도는 등 혼란이 이어졌다.

참고인의 출석 여부와 행방이 이렇게 화제를 낳고 검찰도 수시로 상황을 알리는 모습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서 촉발된 이번 사건의 폭발력을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특히 공여자라 주장하는 성 전 회장이 고인이 된 상황에서 박 전 상무와 같은 참고인에 대한 조사가 수사의 성패를 가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의혹만 커지는 가운데 낮 12시가 조금 지나 검찰이 “박씨가 변호사를 통해 30분 내로 도착하겠다고 연락했다”고 밝히면서 ‘잠적설’은 일단락됐다.

낮 12시25분께 변호인과 함께 청사에 도착한 박 전 상무는 “법무법인의 조력을 받느라 늦었다”고 설명했다.

원래는 변호인을 따로 두지 않았던 그는 “한 분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품제공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고, 속칭 ‘비밀장부’의 존재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없다”고 답했다.

조사를 받게 된 심경을 묻자 박 전 상무는 “열심히 임하겠다”는 말을 남긴 채 청사 안으로 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