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경남기업 본사 3번째 압수수색…증거인멸 단서 확보

檢, 경남기업 본사 3번째 압수수색…증거인멸 단서 확보

입력 2015-04-21 11:03
업데이트 2015-04-21 2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완종(64)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1일 또다시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수사팀 인력 40여명을 투입해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있는 경남기업 본사 내 일부 사무실 등 13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성 전 회장 동생인 일종씨와 장남 승훈씨의 자택, 성 전 회장이 생전 자주 찾았던 서울 강남의 리베라호텔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강남 리베라호텔은 성 전 회장이 사망 전 언론 인터뷰에서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 때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현금 7억원을 건넨 곳으로 언급된 바 있다.

수사팀은 이들 장소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내부 회의록 등을 확보했다. 아울러 경남기업 건물 지하 주차장과 이날 검찰에 소환된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자택 등에 있는 CCTV의 녹화기록 등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경남기업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3번째다.

지난달 18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경남기업의 비자금 조성 혐의를 잡고 압수수색을 했고,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은 지난 15일에 이곳을 재차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이날 추가 압수수색은 경남기업 측의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회사 내부 CCTV 녹화파일과 컴퓨터 등을 분석한 결과 파일의 상당 부분이 지워졌거나 애초부터 CCTV 녹화 자체가 안된 사실을 파악하고 증거인멸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경남기업 측이 자원개발 비리와 ‘성완종 리스트’ 의혹으로 잇따라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사건 관련 내부자료를 빼돌리려고 일부러 CCTV를 끈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전날 경남기업 실무 직원들에 대한 기초 조사에서 이 같은 증거인멸 정황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하는 단서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회사 총무팀 실무 직원 4∼5명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남기업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회사에서 들어보니 CCTV가 종전의 1차 압수수색 이후, 성 전 회장이 살아있을 당시에 이틀 정도가 꺼져 있었다고 하더라”며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른다”고 말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서울 논현동에 있는 성 전 회장의 장남 자택으로도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곳에서 성 전 회장의 또 다른 개인 기록물 등이 확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5일 경남기업과 성 전 회장 측근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서도 다이어리와 수첩류 34개를 수거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은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의혹과 별도로 성 전 회장의 금품제공 의혹에 관한 자료 확보 목적도 있다”며 “지난 15일 압수수색과는 구분되는 장소에서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자료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