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7년 12월 성완종 특사’의 진실?…누구 말이 맞나

‘2007년 12월 성완종 특사’의 진실?…누구 말이 맞나

입력 2015-04-21 13:28
업데이트 2015-04-21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盧정부 주도 증거있다·국정조사 하자 …MB와 친분없어”野 “사면 후 곧바로 MB인수위 활동…특별배려 없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참여정부 시절 특별사면을 둘러싼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성완종 파문 초기 특혜 논란이 불거지자 야당내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사면을 추천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여당내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들은 21일 “노무현 정부 청와대가 주도했다는 증거가 있다”면서 국정조사까지 열자는 주장이 나오는 등 대립이 격해지고 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두번이나 사면을 받았다는 것은 성 전 회장의 야권 로비설 주장을 뒷받침 한다”며 “사면이 법무부 업무이기 때문에 청와대와 무관하다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의 주장은 어처구니 없는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이어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처, “새정치연합 전해철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인수위원회의 요청으로 성 전 의원의 2번째 사면을 실시했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인수위 중 누가 요청했는지 아직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추궁했다.

그는 “우리는 이 전 대통령의 인수위 요청이 아닌, 노무현 대통령의 청와대에서 주도적으로 이뤄진 일이라는 증거를 갖고 있다”면서 “누구 말이 맞는지 국정조사를 열어 확인해보자”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 관계자도 “성 전 회장이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활동하는 것을 본적도 없었다”면서 “인수위 초반에는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개인적 친분으로 직함을 얻어 명함을 파고 다는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MB 측에서 2007년 사면을 요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은 성 전 회장과 전혀 친분이 없는데 사면을 요구할 이유가 없었다”고 일축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두번째 사면이 이 전 대통령의 인수위 측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참여정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은 지난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2007년 12월의 두번째) 사면의 경우 성 전 회장이 사면복권된 다음날 바로 이 전 대통령 인수위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며 “이 전 대통령 당선인측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충분히 추론된다”고 주장했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도 최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당선자 측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요청했기 때문에 대국적 견지에서 받아들여 준 것”이라고 거들었다.

당시 청와대 법무비서관이었던 박성수 법률지원단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75명이 사면을 받았는데, (성 전 회장만) 물고 늘어지는 것은 억지”라며 “성 전 회장을 배려하라는 얘기는 들은 바 없다”고 특혜설을 일축했다.

이 전 대통령 인수위 중 누가 추천했는지 밝히라는 여당의 요구에는 전 의원 측은 “추천자는 기재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같은 당 소속 이상민 법사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성 전 회장의 사면을 두고 “비리 사건에 형사 처벌을 받은 사람을 특별사면해주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내부 이견을 드러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