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전사 사고…與“재발 없어야” 野“김관진 책임”

특전사 사고…與“재발 없어야” 野“김관진 책임”

입력 2014-09-04 00:00
업데이트 2014-09-04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4일 제13공수특전여단 예하 부대에서 포로체험 훈련 중 하사 2명이 숨진 사고와 관련해 “군이 안전사고 방지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입을 모으면서도 미묘하게 다른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안전메뉴얼 확립 등을 통한 사고재발 방지를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잇따른 기강해이 에 대한 정부의 잘못을 부각하며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군대에서 이런 안전사고가 일어난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어처구니없는 인재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군의 훈련과 관련해 보다 과학적이고 철저한 안전점검이 선행돼야 하고 위급상황에 대처할 안전수칙이나 매뉴얼이 갖춰져야 한다”며 “군인 한명 한명의 건강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훈련 등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둘것을 국방부와 일선 담당자들에게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꽃다운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부사관들의 명복을 빌며, 정부는 임무수행 중 순직한 이들에게 국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예우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군의 총체적인 안전 불감증과 인권의식 부재가 다시 드러났다. 안전하지 않은 군대가 어떻게 국가안보를 책임지겠는가”라며 “잇따른 사고와 관련해 최장수 국방장관을 지낸 김 안보실장의 책임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노크귀순’ 사건, 장성 음주추태, 특전사 포로체험 사고, 사이버사령부 대선개입 등 군과 관련된 문제들이 계속 터져나온다. 점입가경의 국방부”라고 비판하며 “김 안보실장은 자신의 오명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직시하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도 잇따른 거짓 해명과 부적절한 언행으로 일관하고 있다. 더는 대변인으로서 신뢰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