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김관진 책임론 우려 2개월간 쉬쉬 하다 거짓 해명 의혹

軍, 김관진 책임론 우려 2개월간 쉬쉬 하다 거짓 해명 의혹

입력 2014-09-04 00:00
업데이트 2014-09-04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군대장 만취’ 허위 보고 들통

신현돈 전 1군사령관(대장)이 지난 6월 발생한 고속도로 휴게소 음주 추태 파문으로 2일 전역 조치된 가운데 육군 본부가 당시 사건 발생 9일 만에 이를 김관진(당시 국방부 장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이 “육군에서는 알고 있었지만 국방부는 신 전 사령관의 음주 문제를 최근에야 알게 됐다”고 설명한 것이 하루 만에 거짓으로 드러난 셈이다. 군이 수뇌부까지 알고 있던 이 사안을 2개월 넘게 은폐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확산되게 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6월 19일 신 전 사령관이 만취 상태로 충북 오창휴게소에서 발각된 사실을 알게 된 수도방위사령부가 이를 바로 육군본부에 보고했다”면서 “당시 권오성 육군참모총장이 신 전 사령관에게 지휘소로 즉각 복귀하라고 질책했고 다음날 엄중 경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권 총장은 이를 같은 달 28일 김 실장에게 뒤늦게 보고했고 김 실장은 신 사령관을 경고 조치했다.

국방부는 김 실장이 보고받은 날 당시 한민구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게도 이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 실장을 비롯한 군 수뇌부가 이 사건을 개인적인 문제로 돌려 안이하게 대처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군이 김 실장이 당시 이를 알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책임론이 나올 것을 우려해 사건 인지 시점에 대해 거짓 해명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한편 군 안팎에는 신 전 사령관의 전역 조치에 대해 종전 같으면 덮고 넘어갔을 일이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초 이를 보고받고는 단호히 “전역시켜라”는 지시를 내려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4-09-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