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즉각 반응 없이 “한국과 의사소통 중” 신중

日 즉각 반응 없이 “한국과 의사소통 중” 신중

입력 2013-12-09 00:00
업데이트 2013-12-09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정부가 방공식별구역(KADIZ)을 확대 선포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즉각적인 반응 없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8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한국의 이번 조치로 한·일 방공식별구역이 일부 겹치게 된 데 대해 총리 주변 인사는 민간 항공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또 방위성의 정무 3역(대신·부대신·정무관) 중 한 사람도 “(방공식별구역을 통과하는) 민항기에 대해 사전 비행계획을 내라고 하는 중국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한국과 이 문제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며 한국으로부터 사전 설명을 받았음을 시사했다. 다만 한·중·일 3개국의 방공식별구역이 일부 겹치게 된 상황이 새로운 외교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어 정부는 향후 정세를 주시한다는 기류라고 통신은 소개했다.

일본 언론은 동북아 안보 불안지수를 높일 새 변수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이어도 주변 공역이 한·중·일 3개국의 방공권이 겹쳐 지역의 불안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인터넷판은 한국의 새 방공식별구역에 “중국과 한국이 관할권을 다투는 암초인 이어도와 현재 일본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돼 있는 마라도가 포함됐다”고 소개하고, 한국의 방공식별구역 확대가 “한·중·일 3국의 새 외교 현안으로 발전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3-12-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