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재난기본소득 검토 안 한다…취지는 이해”

청와대 “재난기본소득 검토 안 한다…취지는 이해”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3-09 17:21
업데이트 2020-03-09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민생의 어려운 상황에 주목해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제안한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해 청와대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9일 서면브리핑에서 이런 내용과 함께 “제안이 나온 취지는 잘 이해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현 단계에서는 재난기본소득을 추진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경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전 국민에게 1인당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지난 6일에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기자회견에서 지역화폐 형태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효율성을 말하기 전에 그런 제안이 나올 수밖에 없는 민생의 어려운 상황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추가경정예산(추경) 11조 7000억원과 20조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 등 총 31조원 규모의 경제활력 제고 대책을 내놓은 점을 언급하면서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국민께 보고한 바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런 차원에서 그 제안을 재정 당국에서 충분한 검토를 할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가 ‘정부가 검토 후 추진할 수 있다는 뜻인가’라는 물음에 “‘검토에 들어갔다’고 알려지는 것은 취지와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 1인당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씩을 지급하면 총 50조원 이상의 재정 부담이 발생한다는 점 등을 이유로 당장은 검토하기 어렵다는 뜻을 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