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세월호 고리로 ‘정권심판론’ 전선 확대하나

野, 세월호 고리로 ‘정권심판론’ 전선 확대하나

입력 2015-03-30 11:29
업데이트 2015-03-3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사 1주기 희생자 추모 여론에 지지층 염두 작년 7·30 재보선 ‘역풍’ 트라우마로 경제정당 기조는 유지

새정치민주연합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선거에서 세월호 참사를 고리로 ‘정권 심판론’의 불씨를 되살릴 태세다.

’유능한 경제정당’의 콘셉트에 맞춰 박근혜 정부의 경제 실정에 심판의 포커스를 맞추겠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지만, 참사 1주년(4월16일)을 앞두고 야권 지지층이 들끓자 전면적인 정권심판론으로의 확산을 요구하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정부가 최근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 특위) 규모를 축소하는 내용의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을 입법예고한 것이 이런 분위기에 기름을 끼얹었다.

재보선 지역 중 하나인 서울 관악을에서 30일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는 세월호 문제에 관한 성토와 정권심판을 외치는 목소리로 가득 찼다.

문재인 대표는 “1년도 안돼 정부·여당은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망각하고 있다”며 “우리 당은 정부의 진상규명 방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진실을 향한 시행령이 아니라 세월호를 통제하는 통제령이고, 진실을 은폐하는 은폐 시행령”이라며 “당력을 모으고자 당에 세월호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당 세월호특위 위원장으로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간사인 유성엽 의원이 내정됐다.

우 원내대표는 또 “박근혜 정권의 경제무능, 안보·인사무능을 심판하지 않고는 대한민국이 나아갈 수 없다”며 전면적 심판론을 주장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정부와 새누리당이 정치는 외면하고, 경제는 실종되고 사회 분열과 안보 무능의 늪에 빠져 허우적댄다”면서 “박 대통령이 유가족과 만나 ‘진상규명에 유족의 여한이 없게 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재보선은 박근혜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이 있는 선거”라면서 “민주주의와 세월호 문제,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등 박근혜 정권의 실정과 무한폭주를 막아달라”고 말했다.

전병헌 최고위원도 “이번 선거는 박근혜 정부의 민생실패와 무능에 대한 견제와 경고, 심판의 성격이 있다”면서 “문제 해결의 시작이 돼야 할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이 해결을 막는 통제령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지난해 ‘세월호 심판론’을 앞세우다 7·30 재보선에서 오히려 역풍을 맞은 경험을 의식해 여전히 경제심판에 무게를 두면서 정치·사회적 이슈를 가미하는 식의 선거전략을 짜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 대표는 최고위회의를 마친 뒤 관악을 지역의 재래시장에서 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상가를 돌아본 뒤 경로당을 방문해 노인 복지현장을 점검하는 등 경제와 효도에 방점을 둔 선거행보를 이어갔다.

그러나 세월호 진상규명이 1년째 표류 중인 상황에서 유가족과 지지층의 압박이 거세질 경우 지난해 동조 단식을 했던 문 대표로서는 세월호 문제를 중요한 선거 쟁점으로 내세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