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참사> 여야, 수습지원 속 ‘부적절 언행’ 단속

<세월호참사> 여야, 수습지원 속 ‘부적절 언행’ 단속

입력 2014-04-21 00:00
업데이트 2014-04-21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세월호 침몰사고 엿새째인 21일 당 차원의 대책 마련에 집중하면서도 소속 의원과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의 ‘돌출언행’을 단속하는 데 부심했다.

온 국민이 슬픔과 분노에 빠져 있는 가운데 정치인의 부적절한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을 부를 수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장 후보인 유한식 현 시장의 ‘폭탄주 술자리’ 참석 파문과 한기호 최고위원의 페이스북 글 논란에 대해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황우여 대표는 “주말에도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당직자들의 일부 언동에 당 대표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온당한 처신을 엄중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홍문종 사무총장도 “행여나 음주, 오락 등 부적절한 행위가 적발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면서 별도 지침이 있을 때까지 시·도당에 선거운동을 무기한 연기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부적절한 글을 올리거나 추모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후보자 홍보메시지도 발송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금기사항’도 전달했다.

그럼에도 이날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정몽준 의원의 막내아들이 페이스북에 “국민이 미개하니까 국가도 미개한 것 아니겠느냐”는 글을 올린 사실이 알려져 또다시 파장이 일자, 정 의원이 기자회견까지 열어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죄드린다”고 서둘러 공식 사과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내 대책위원회 명의로 주말 동안 세 차례 신중한 행동을 당부하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낸 데 이어 이날 추가로 문자를 돌려 “행사에 참석하더라도 엄숙한 활동기조를 유지하고 SNS에서 지나치게 개인적인 의견을 강조하는 것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최고위회의에서도 다들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는 데 대해 이심전심으로 공감했다”면서 “구조에 집중하고 피해자와 가족들의 치유에 지원을 다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칫 정치공세로 비칠 것을 염려해 세월호 사고에 대한 정부 책임론이나 새누리당 의원들의 ‘실수’를 부각하는 듯한 언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세월호 구조와 관련된 상임위원회는 구조작업 집중을 위해 당분간 개최를 보류키로 했다.

이날 정몽준 의원의 막내아들 페이스북 논란이나 박근혜 대통령의 수석비서관회의 발언에 대해서도 평소와 달리 공식 논평을 삼간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선거 활동을 전면 중단하라는 지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오는 24일로 예정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TV토론 일정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사고 수습 지원을 위해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대책특위’를 열어 구조자들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관리와 2차피해 예방, 장례비 선지급, 브리핑 창구 단일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새정치연합 대책위도 중앙당 국장급 당직자를 전남 진도 현장에 상주시켜 지원활동을 강화하고 학생과 가족들의 심리치료 지원, 시신 유실방지 방안 등을 추진키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