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참사> 野 신중대응 속 일각서 정부책임론도

<세월호참사> 野 신중대응 속 일각서 정부책임론도

입력 2014-04-21 00:00
업데이트 2014-04-21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은 21일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에 대해 ‘신중기조’를 유지하며 발언수위 조절에 나섰다.

전국민적 애도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섣불리 대여공격으로 과녁을 옮길경우 이번 사건을 정쟁의 소재로 활용한다는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최대한 말을 아끼며 신속한 구조작업에 방점을 찍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할말을 참고 있다”면서 “더이상 실수가 이어져선 안된다”며 완곡한 어조로 정부의 세심한 대처를 주문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임위 간사단 회의에서 이번 사건과 유관된 상임위의 경우 사고 수습에 전념하고, 그 외 상임위의 경우 차분하게 민생관련 법안 처리에 임해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밤 열린 지도부 회의에서도 적어도 사고가 수습될 때까지는 ‘낮은 자세’를 유지하자는 의견이 다수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침몰사고 대책위 회의에서도 “이번 사건은 완벽한 인재(人災)인만큼 철저히 따져야겠지만 현단계에서는 말을 아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한다.

한 핵심인사는 “대표들로서도 지금 상황에서 정부를 공격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무말도 하지 않을 수도 없어 메시지 조절에 고민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사고 수습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정부 책임론도 일각에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공동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최고위원은 연석회의에서 “최악의 정부대응에 실종자 가족의 분노가 폭발하고 국민은 기가 막힌다”며 “최소한의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못 밝히는 정부 스스로 온갖 추측을 낳고 있다. 왜 처음부터 가이드라인을 설치 안했느냐. 아무리 악천후라도 우리나라 수중기술이 이것밖에 안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당국의 초동대처상 문제점들을 열거하며 “이번 사건은 인재이자 관재(官災)”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대책위원장인 최규성 농림축산신품해양수산위원장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나와 “실제로 큰 사고가 날 당시 안전점검이 철저히 이뤄져야 하는데, 초동대처 부분에 대해 훈련이 잘 안되고 있는 것 같다”며 “전체적으로 매뉴얼을 다시 작성해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