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의진 “나주 성폭행 피해아동 치료에 ‘구멍’”

신의진 “나주 성폭행 피해아동 치료에 ‘구멍’”

입력 2012-09-03 00:00
업데이트 2012-09-03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은 3일 나주 성폭행 사건의 피해아동 치료에 대해 “초기 대응에 심각한 구멍이 났고 아이는 아픈 상태로 진료를 받을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성범죄대책특위 간사 자격으로 나주에 다녀온 신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피해 아동이 응급실 외과진료를 받을 때 진정제나 진통제를 투여하지 않았고 경찰, 해바라기지원센터 상담사, 정신과 전문의가 옆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당시 외과 의사는 복막염 환자인 줄 알고 진료했다고 하더라”며 “(성폭행 피해아동이라는) 정보가 미리 가지 않은 것은 굉장히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경찰이 피해아동의 진술을 받은 시기도 적절치 못했다고 하면서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가 면밀하게 본 뒤 진술 시기를 조절하고 방법도 어떤 게 좋은 지를 상의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신 상태가 좋을 때 진술해야 좋은 증거가 돼 재판에 유리하고, 준비가 안됐을 때 진술하면 상처 난 자리에 물을 붓는 것과 똑같다”며 “2차 피해가 진술 과정에서 한차례 생겼다”고 덧붙였다.

그는 피해아동의 향후 치료에 대해 “치료비도 많이 들고 과정도 고통스러울 것”이라며 “부모를 잘 교육시키고, 부모가 힘들면 간병사든 치료사가 도움을 줘야 하는 상태인데다 심리치료, 정신치료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당 차원의 성폭력 피해아동ㆍ청소년지원기금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그는 긴급복지기금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4주 정도면 퇴원하는데 살던 집에 다시 들어가면 안 된다”며 “기금의 타이밍이 중요한데 초기에 (지원 시기를) 놓쳐버리면 효과가 반으로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