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 해고됐나요?” 묻는 직원에 머스크, 이모티콘 답했는데

“저 해고됐나요?” 묻는 직원에 머스크, 이모티콘 답했는데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07 21:25
업데이트 2023-03-07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트위터에서 해고된 할리 토를레이프슨은 장애인이다. 직장은 그와 가족에게 온 우주나 다름없었을지 모를 일이다.  세계 최고의 부자는 그것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할리 토를레이프슨 제공
트위터에서 해고된 할리 토를레이프슨은 장애인이다. 직장은 그와 가족에게 온 우주나 다름없었을지 모를 일이다. 세계 최고의 부자는 그것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할리 토를레이프슨 제공
“9일 전에 다른 트위터 직원 200명 가량과 함께 내 회사 컴퓨터에 대한 접근이 차단됐다. 당신의 인재개발팀장은 내가 고용돼 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가 없대요. 사람들이 많이 리트윗하면 여기서 대답해 줄 있을까 싶은데?”(트위터 해고자 할리 토를레이프슨)

“어떤 일을 했었는데?”(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모든 액티브 디자인 일을 했어요.”(토를레이프슨)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뒤 여덟 번째 감원을 감행한 머스크가 전 직원과의 짧은 트위터 대화 끝에 돌려준 답은 달랑 ‘웃픈(웃기지만 슬픈)’ 이모티콘 둘뿐이었다. 그 흔한 ‘위로의 말씀’ 운운도 하지 않고 그저 이모티콘 둘로 자신의 감정 표현을 대신한 그에게 ‘사이코패스 아니냐’는 누리꾼들의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고 영국 BBC가 7일 전했다.

머스크는 한 걸음 나아가 토를레이프슨의 말을 갖고 빈정거렸다. “이 남자(나름 부자이기도 함)는 실제로 하는 일이 없었다. 장애가 있다며 타이프도 치지 못한다고 둘러대곤 했는데 동시간에 폭풍처럼 트윗을 올리곤 했다. 이런 일을 존중한다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토를레이프슨은 2014년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 디자인 에이전시 회사 우에노(Ueno)를 설립한 뒤 2021년 초 트위터에 매각하고 대신 트위터 정규직이 됐다. 계약서도 있다.

트위터에서 디자인 수석 이사로 일하던 토를레이프슨은 지난달 26일 갑작스레 회사 컴퓨터 접근이 차단된 사실을 알게 됐다. 컴퓨터를 켰더니 화면이 회색으로 잠겨 있었다. 직원 계정이 정지됐다는 뜻이었다. 그날은 머스크가 여덟 번째 감원을 강행한 날이었다. 토를레이프슨은 ‘혹시나’하는 마음에 인사 책임자에게 두 차례 메일을 보냈다. 여전히 트위터 직원인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는 9일 내내 답장을 받지 못했다.

앞의 대화가 끝난 지 얼마 뒤 인사 부서에게 토를레이프슨에게 연락을 취해와 해고된 것이 맞다고 그제야 통보했다.

누리꾼들은 “머스크. 이것은 좋은 리더의 반응이 아니다. 당신은 직원들에게 명확히 해고됐는지 여부를 알리지 않는 일이 옳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꾸짖었다.

“매우 스트레스 받는 일이다. 이것은 나의 은퇴 자금으로, 내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나 자신과 가족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이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을 이 일의 반대편에 두고 잠재적으로 계약을 지키지 않는 것을 내가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했을 때 인원 7500여명이 현재는 2000여명으로 줄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