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포동의 후폭풍에 ‘쌍특검’ 운명은…與 “이재명 물타기”

체포동의 후폭풍에 ‘쌍특검’ 운명은…與 “이재명 물타기”

손지은 기자
손지은,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2-28 16:40
업데이트 2023-02-28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정의당과 ‘특검 공조’ 논의 지속
국민전환 ‘강경 추진’ vs. 추진 동력 저하
국민의힘 “文정권 수사 다하고 김건희 스토킹”
“50억 클럽, 검찰 수사 결과 보고 판단”

이미지 확대
이재명 체포동의안 무효표 논란 관련 논의
이재명 체포동의안 무효표 논란 관련 논의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무효표 논란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 감표위원들은 이날 투표용지를 분류하는 과정에서 투표용지 2장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무더기 이탈표 사태 이후에도 ‘김건희 특검’과 ‘50억 클럽 특검’ 등 이른바 ‘쌍특검’ 추진 동력을 이어갈 수 있을지 전망이 엇갈린다. 민주당 지도부가 당 안팎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자 보다 강력하게 쌍특검 추진에 진력하거나, 지도부 리더십 타격으로 힘이 빠지는 극과 극의 경우의 수가 모두 거론된다.

민주당은 28일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와 장혜영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채널을 가동해 특검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 자력으로는 180석이 필요한 특검법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절차가 불가능해 정의당과의 공조가 필수다. 민주당은 정의당과 물밑 논의를 이어가며 쌍특검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의당은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에는 ‘선(先) 검찰 수사-후(後) 특검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고, 50억 클럽 특검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주도가 아닌 정의당 등 비교섭단체가 특검을 추천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50억 클럽 특검 논의를 위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담을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50억 클럽 뇌물 사건에 대한 진실 규명과 사법 정의 실현의 골든타임이 지체되는 것은 50억 클럽 일당에 대한 면죄부”라며 “양당이 특검에 동참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급식노동자와 간담회 참석하는 이재명 대표
급식노동자와 간담회 참석하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학교 급식실 노동자 폐암 진단과 관련, 서울 은평구 수색초등학교를 방문해 급식 노동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건은 ‘체포동의안 후폭풍’이다. 전날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민주당의 속내도 복잡해졌다. 전날 박홍근 원내대표는 본회의 표결 직전 의원총회에서도 쌍특검의 3월 추진을 자신했으나, 최대 38표에 달하는 무더기 이탈표로 지도부의 정무적 판단력과 의사결정 능력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쌍특검이 ‘이재명 수사 물타기’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 동의 없는 특검이란 것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주 원내대표는 ‘김건희 특검’에 대해선 “문재인 정권에서 수사를 다 하고 지금 와서 (의석) 숫자와 힘으로 특검을 하자는 것은 이재명 사건에 대한 물타기, 집요한 스토킹의 흠집 내기이자 여당 공격용”이라고 말했다. 50억 클럽 특검에 대해선 “검찰이 현재 수사를 열심히 하고 있다고 들었고, 그 수사 결과가 미진하면 그때 판단할 일”이라고 했다.
손지은 기자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