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갑 열고 집도 여는 삼성페이… 국내 노리는 애플페이 잠글까

지갑 열고 집도 여는 삼성페이… 국내 노리는 애플페이 잠글까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1-29 18:18
업데이트 2022-11-29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페이, 스마트 도어록 탑재
최고 보안수준 칩셋 해킹 예방
애플 NFC 인프라 확대가 관건

이미지 확대
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 점령에 나선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이 그야말로 ‘시간문제’인 상황에서 삼성페이가 세계 최초 초광대역(UWB) 기반 ‘디지털 홈 키’를 지원하는 기능 강화에 나섰다. 세계 시장에서 신용카드사를 압도하며 세를 확장하는 애플페이에 맞서 삼성페이가 국내 시장을 지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페이는 지난 28일 직방과 협력해 ‘직방 UWB 스마트 도어록’ 디지털 홈 키를 탑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직방 UWB 스마트 도어록을 설치한 삼성페이 사용자는 도어록에 스마트폰을 대지 않고 다가가는 것만으로 집 문을 열 수 있다. 갤럭시Z 폴드4, 갤럭시S22 울트라·플러스 등 UWB 기능이 탑재된 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업계 최고 수준 보안 칩셋을 사용해 민감한 정보나 암호화된 키를 보호해 주며 무선 신호 방해나 가로채기 등 잠재적 해킹 위험에도 안전하다.

삼성페이의 기능 강화는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목전에 두고 진행됐다. 현대카드와 손잡은 애플페이 서비스는 금융감독원의 약관 심사를 받고 있으며, 이르면 30일 국내에 출시된다. 지난달 초 애플페이 서비스 관련 내용이 담긴 현대카드 개정 약관 이미지가 유출되면서 국내 스마트폰 3분의1에 달하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삼성페이보다 약 1년 앞선 2014년 출시된 애플페이는 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신용카드를 압도하며 빠르게 영토를 넓히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결제액수 기준 애플페이와 알리페이는 마스터카드와 아메리칸익스프레스를 따돌렸다. 카드사 중 비자가 유일하게 이 두 회사보다 결제량이 많았다.

해외 시장에선 애플페이로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미국에선 운전면허증, 사원증, 학생증과 연동이 가능하며, 교통카드, 항공권, 영화표 등도 담을 수 있다. 스마트 도어록뿐 아니라 호텔, 자동차 열쇠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선 애플페이가 이미 생활 전반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는 셈이다.

다만 애플페이가 지원하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 결제 단말기의 국내 보급률이 10% 미만으로 매우 낮다는 점은 초기 정착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는 NFC 방식과 기존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애플페이 도입을 앞두고 롯데그룹 주요 유통매장들이 전용 단말을 설치하고 있으며, 현대카드도 제휴처를 중심으로 단말기 설치 비용을 지원하는 등 NFC 인프라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애플페이는 수차례 국내 도입 시도가 있었지만 단말기 문제와 함께 카드사가 애플에 수수료 0.15%를 따로 내야 하는 문제로 협상이 무산되곤 했다. 애플페이와 연동되는 카드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용자가 별도 연회비를 부담해야 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삼성페이는 카드사로부터 별도 수수료를 받진 않는다.
김민석 기자
2022-11-30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