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지방선거 구인난…‘송영길 차출론’까지

민주당, 지방선거 구인난…‘송영길 차출론’까지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2-03-27 15:34
업데이트 2022-03-27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정세균 등 당내 거물급 거론
경기지사 고심 김동연, 서울 배치론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사진 올린 송영길 전 대표
문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사진 올린 송영길 전 대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할 경남 양산 사저 사진을 올렸다.
6·1지방선거를 66일 앞둔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전체 흐름을 좌우할 만한 중량급 후보를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오세훈 서울시장의 4선 도전에 맞설 거물급 후보가 필요하다는 위기감 속에 송영길 전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차출론뿐 아니라 당 밖의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까지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7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할 경남 양산 사저 사진을 올리며 “전직 대통령이 고향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며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시대, 더이상 정치보복의 악순환이 되지 않게 막아내는 버팀돌의 하나가 되겠다”고 밝혔다.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사퇴한 송 전 대표는 “다시는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를 외치지 않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경남 양산 통도사에서 템플스테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 이동학 전 최고위원, 박영훈 전국대학생위원장, 이대선 사단법인 청년김대중 대표 등 당내 청년 정치인들은 이날 오전 송 전 대표를 찾아가 지방선거에서의 역할을 요청하기도 했다.

전 의원은 통화에서 “서울시장이든 부산시장이든 당이 지금 위기인데 마지막 헌신을 부탁드렸다”며 “당에서 청년 정치인들이 많이 출마하는데 구심점이 돼 달라는 요청”이라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자기는 책임을 다해서 사퇴했는데 그게 적절치 않지 않냐”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전 의원은 전했다.

송 전 대표측 관계자는 ‘송영길 차출론’에 대해 “당 지도부가 판단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선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 차출론까지 거론되지만, 현실적으로 정치 생명을 걸고 대선 출마까지 선언했던 이들이 지방선거에 곧장 출마하는 독배를 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오른쪽).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오른쪽). 국회사진기자단.
이에 따라 당 밖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놓고 고심 중인 김동연 대표를 서울시장 후보로 내세워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 대표는 오는 28일 새로운물결 지도부 회의를 소집하고 지방선거와 관련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물결 관계자는 통화에서 “경기지사 출마 권유가 거의 80~90% 이상”이라면서도 “늦어도 다음주 초반에는 관련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했다.
강윤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