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총장 후보에 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이성윤 탈락

검찰총장 후보에 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이성윤 탈락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1-04-29 14:34
업데이트 2021-04-29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 마지막 검찰총장 인선
‘정권 편향’ 이성윤은 벽 못 넘어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 정책을 마무리하고 차기 대선 국면에서 검찰을 관리할 검찰총장 후보로 전·현직 검찰 간부 4명이 추천됐다. 애초 유력 후보로 꼽히던 이성윤(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정권 편향성 논란 끝에 검증의 벽을 넘지 못했다.
압축된 검찰총장 후보 4인
압축된 검찰총장 후보 4인 왼쪽부터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구본선 광주고검장, 배성범 법무연수원장,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위원장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는 2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회의를 열고 김오수(58·20기) 전 법무부 차관, 구본선(53·23기) 광주고검장, 배성범(59·23기) 법무연수원장, 조남관(56·24기) 대검 차장검사를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박 장관이 이 가운데 한 명을 수 일 이내로 문 대통령에게 제청하면, 문 대통령이 제청자를 지명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하게 된다.

추천위는 이날 3시간 30분가량 회의를 진행한 뒤 검찰총장 최종 후보군을 공개하면서 “심사 대상자들의 능력과 인품, 도덕성, 청렴성, 민주적이고 수평적 리더십, 검찰 내·외부의 신망,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 등 검찰총장으로서의 적격성 여부에 대해 심사했다”고 심사 및 추천 기준을 밝혔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관련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가 전망되는 이 지검장은 추천위에서도 별다른 이견 없이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