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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만 가입’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 판도 흔들까

‘3000만 가입’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 판도 흔들까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11-02 18:10
업데이트 2020-11-03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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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손잡고 7만곳 가맹점 결제 시작
“온·오프 결제 모두 사용하면 포인트 4배”
81.6% 점유율 ‘삼성페이’ 추격할지 주목

네이버의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가 오프라인에 본격 진출한다. 3000만명에 달하는 가입자,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 다양한 사용처 등을 무기로 앞세운 네이버페이가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삼성페이를 어느 정도 따라잡을지 주목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BC카드와 제휴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편의점, 대형마트, 커피·음료 전문점, 주유소, 테마파크 등 전국 7만여곳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본인이 적립하거나 충전한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네이버 모바일 앱에서 화면에 생성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이다.

네이버페이는 오프라인 간편결제 1위인 삼성페이나 다른 업체인 카카오페이, 페이코와 비교하면 후발주자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은 삼성페이가 81.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페이의 오프라인 시장 진출은 이용자를 네이버 생태계에 묶어두려는 ‘록인 효과’를 강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아울러 올 3분기 네이버페이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한 6조 8000억원을 기록하는 등 온라인 간편결제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오프라인 결제를 이용한 고객에게도 온라인 간편결제와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미래에셋대우CMA RP 네이버통장,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사용자에게는 일반 사용자보다 두 배 많은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또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하는 사용자는 4배 많은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이 포인트는 실제 돈처럼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최진우 네이버페이 총괄은 “앞으로 신용카드 결제 기능도 추가하는 등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의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편리하게 이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11-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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