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자녀 인턴’ 한인섭 교수 ‘두문불출’…“원장실 안 나오고 외부일정만”

‘조국 자녀 인턴’ 한인섭 교수 ‘두문불출’…“원장실 안 나오고 외부일정만”

나상현 기자
입력 2019-09-09 13:14
업데이트 2019-09-09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들의 ‘특혜 인턴’ 의혹에 관여된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이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조 장관의 자녀들이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할 당시 센터장으로 근무했던 한 원장은 특혜 인턴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이다.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 연합뉴스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 연합뉴스
한 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원장실에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장실 관계자는 “휴가를 간 것은 아니고, 외부일정이 있으시다”며 이날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확인해주지 않았다. 한 원장은 지난주에도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영외고에 재학 중이던 조 장관의 딸 조모씨는 2009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했다. 이때 센터장이 한인섭 서울대 법대 교수였고, 조 장관 역시 같은 시기 서울대 법대 교수로 재직 중이었다. 당시 고등학생을 인턴으로 뽑는 공고가 없었기 때문에 동료 교수와의 친분으로 비공식적으로 인턴을 받아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나아가 조씨를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한 장영표 단국대 교수의 아들 장모씨도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턴 품앗이’ 의혹까지 불거졌다. 장씨는 최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서울대에서 인턴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허위 인턴’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의 아들도 2013년 이곳에서 인턴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인턴증명서 양식이 다른 증명서들과 다른 정황이 발견되면서 아당은 ‘조 장관 가족이 직접 아들의 인턴증명서 발급 과정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수사의뢰할 방침이다.

한 원장은 지난달 29일 서울 모처에서 열린 국제포럼에 참석한 이후 공개 석상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지난달 27일 조 장관 관련 의혹을 둘러싼 검찰의 본격적인 강제수사가 시작된 직후다. 한 원장은 지난 2일 형사정책연구원 소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장에도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이 기관장으로 있는 연구원에 출근하지 않는 점에 대해 원장실 관계자는 “외부일정이 있기 때문에 출근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다만 상급기관인 세종 경제인문사회연구소 출장 등 멀리 나가실 경우 원장실에 들리지 않고 바로 가기도 한다”고 해명했다. 의혹이 불거진 이후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만 머무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결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한 원장이 공개 석상에 나타나지 않고 주변 지인들의 연락도 대부분 끊었다는 점에 미뤄볼 때 의도적으로 ‘두문불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혜 인턴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핵심 인물인 만큼 검찰 조사 대비에 주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조 장관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재가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