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5·18 망언자 징계 보선 뒤에”… 또 연기

황교안 “5·18 망언자 징계 보선 뒤에”… 또 연기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3-14 01:56
업데이트 2019-03-14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시험대 보궐선거에 부담 느끼는 듯

“경남도당에 집무실… 방 구해 선거 전력”
이미지 확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을 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4·3 재보궐선거 이후로 미룰 가능성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당 관계자는 13일 “황교안 대표가 당내 여러 의견을 수렴해 망언자 징계를 보궐선거 뒤로 미루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안다”며 “많은 의원이 황 대표에게 지금 징계를 할 경우 다른 당에서 이를 보궐선거에 이용하려 들 수 있으니 선거와 연계되지 않는 자유로운 시점에 논의하는 게 맞는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실제 황 대표는 지난 12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보궐선거 이후에 징계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망언자 징계 연기에 대한 비판보다 자신의 첫 ‘시험대’가 될 보궐선거에 더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보궐선거에서 패하면 취임 초반 당내 장악력은 물론 총선 모드에 돌입하기도 전에 ‘황교안 체제’ 자체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이날 재보궐선거대책회의를 열고 “경남도당에 집무실을 차리고 방도 하나 구해 선거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보궐선거는 반드시 압승을 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야 정당이 망언자에 대한 신속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또다시 시간 끌기에 들어가자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황 대표가 망언 의원 징계를 보궐선거 이후에나 논의할 것이라고 밝혀 실망을 주고 있다”며 “황 대표는 미래로 가자고 얘기했지만 애매한 줄타기를 하며 출렁이고 있으니 오래 못 가 바닥에 떨어질 것만 같다”고 지적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3-1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