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어는 없다”며 MB ‘BBK 설립 발언’ 옹호한 나경원, 지금은?

“주어는 없다”며 MB ‘BBK 설립 발언’ 옹호한 나경원, 지금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22 09:47
업데이트 2018-01-22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7년 12월 대선을 3일 앞두고 이른바 ‘BBK 광운대 동영상’이 공개됐다. 2000년 10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광운대 최고경영자 과정 특강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내용이 담긴 영상이었다.
‘BBK 설립’을 언급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2000년 광운대 특강 동영상.
‘BBK 설립’을 언급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2000년 광운대 특강 동영상.
“제가 한국에 돌아와서 인터넷 금융회사를 창립했습니다. 금년 1월달에는 BBK라는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하고, 이제 그 투자자문회사가 필요한 업무를 위해서 증권회사를 설립하기로 생각해서 지금 정부에 제출해서 며칠 전에 예비허가가 나왔습니다.”

영상은 대선 정국을 흔들었다. 당시 한나라당 대변인이었던 나경원 의원은 “‘BBK를 설립했다’고만 했지 ‘내가’ 설립했다고 돼 있지 않다”면서 이명박 후보를 옹호했다. ‘주어는 없다’는 희대의 궤변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주어는 없다’는 표현은 나경원 의원을 이후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게 됐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국민들이 욕 좀 하셨겠다”며 사실상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의원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다스 실소유주 의혹’(BBK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당시에는 캠프에서 급하게 영상을 들어보고 문장이 상당히 뜬다(전체적인 맥락이나 앞뒤 말과 잘 들어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말씀하시는 습관이 주어와 술어가 조응이 안 될 때가 많아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말 습관을 설명하다 그런 표현(주어는 없다)을 썼는데 10년째 고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에서 뉴스에서 다시 보니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말이 뜨지 않아서 기자에게 편집한 거 아니냐고 물었더니 아니라고 그러더라”면서 “그래서 ‘국민들이 욕 좀 하셨겠다’ 생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2007년 12월 당시 자신의 해명이 잘못됐음을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BBK의 주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나경원 의원은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다시 “결국 (실소유주일)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나경원 의원은 “자꾸 몰아가지 말라”면서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맞겠다. 그러나 보복수사로 비친다. 이렇게만 답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