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항모 겨냥한 北 “함선 타깃 탄도로켓 7m편차 명중” 주장

美항모 겨냥한 北 “함선 타깃 탄도로켓 7m편차 명중” 주장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30 22:28
업데이트 2017-05-31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발사시간 단축체계 완성”

새달 美항모 2척 동해서 연합훈련… 한반도 군사적 긴장감 높아질 듯

북한이 유도체계를 도입한 새로운 탄도미사일을 개발해 ‘적 함선’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30일 주장했다. 군 당국은 정밀 타격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지만 북한이 지대함(ASBM)을 포함해 미사일 다종화를 추진하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특히 다음달 초 미국 핵추진항공모함 2척의 연합훈련을 앞두고 북한이 함선 타격 능력을 과시하면서 한반도 긴장이 다시 고조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참관
김정은 참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30일 보도된 조선중앙TV 방송에서 새로 개발한 정밀 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참관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참관하에 ‘정밀 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탄도로켓을 새로 개발하고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조종 전투부의 말기 유도 단계까지의 세밀한 원격 관측을 위하여 중등 사거리 사격 방식으로 진행했다”면서 “탄도로켓은 예정 목표 지점을 7m의 편차로 정확히 명중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전날 강원 원산에서 발사한 미사일은 약 450㎞를 날아갔다. 북한 주장대로라면 이는 최대 사거리가 아니라 중간 사거리다.
이미지 확대
30일 노동신문이 보도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모습. 연합뉴스
30일 노동신문이 보도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모습.
연합뉴스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현장에서 무한궤도식 발사 차량 등을 살펴보며 “발사 시간을 훨씬 단축하도록 체계가 완성됐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또 이번 미사일이 지난 4월 ‘태양절 열병식’에 등장한 사실을 언급하며 “다종의 전략무기, 주체무기들이 연이어 탄생하여 군사강국, 로켓강국으로서의 국력과 위상이 비할 바 없이 향상됐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에 대해 노재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대함 또는 지대지용 정밀도를 향상시켰다는 주장은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면서 유도 기술에 대해서도 “제한사항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군 안팎에서는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에는 해상 물체를 탐색하는 탐색기가 장착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만 기존 스커드ER에 각종 보조장치를 달아 지대함 겸용으로 사용한다는 의미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북한이 미국의 항공모함을 겨냥해 새로운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은 큰 위협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주장대로 오차가 7m가량이라면 당장 다음달 초 동해에서 연합훈련을 벌일 예정인 핵항모 칼빈슨호와 로널드 레이건호에도 실질적 위협이 된다. 미국이 사상 최초로 핵항모 2척을 동원해 고강도 대북 군사적 압박에 나서고 북한이 여기에 또다시 대함 미사일 도발로 나설 경우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외교소식통은 “4월 한반도 위기설도 미국 핵항모와 북한 미사일 도발 간 긴장에서 불거진 것”이라면서 “다시 비슷한 상황이 전개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