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지속 가능한 안전, 더이상 늦출 수 없다/이진기 UL코리아 전무

[기고] 지속 가능한 안전, 더이상 늦출 수 없다/이진기 UL코리아 전무

입력 2016-08-08 17:56
업데이트 2016-08-08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 기준을 제시하는 회사에서 일하면서 안전의 의미와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를 늘 고민하게 된다.

이진기 UL코리아 전무
이진기 UL코리아 전무
안전의 의미는 꾸준히 진화해 왔다. 화재 위험을 낮추고 파손, 상해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1차적인 안전에서, 스마트 기기 해킹 방지와 실내 공기질과 같은 무형의 안전, 생산 과정에서의 안전성 확보 등 산업과 기술 혁신에 발맞춰 광범위하게 변모하고 있다.

안전의 함의는 계속해서 확장돼야 한다.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안전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물론 생태계와 환경을 고려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영향과 잠재적인 위험은 언젠가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사람과 환경, 사회가 공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안전이 요구되는 이유다.

지속 가능성은 우리 사회와 생태계, 환경, 나아가 미래의 인류와 같이 당장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대상까지를 고려한 일체의 활동을 포함한다. 지속 가능한 안전은 제품 기획부터 원자재 수급, 제조, 유통 및 판매, 소비 등 전 단계에 걸쳐 고려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제품 기획, 설계 단계에서부터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인체 유해성을 최소화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원자재를 수급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는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자재를 선택할 수 있다. 제조 단계에서도 효율적인 설비, 공정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에너지 사용과 오염 물질 배출을 적극적으로 줄여 나갈 수 있다. 유통 단계에서는 불필요한 물류 거리를 줄이도록 유통망을 꾸리고 판매 단계에서는 불필요한 포장을 최소화하며 재활용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재활용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과 동참을 유도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소위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라든지 탄소발자국 등 제품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늘리는 노력을 제도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이러한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할 우리 기업에 지속 가능한 안전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 가고 있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글로벌 안전 과학 회사 UL에서도 이런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완제품의 기본적인 안전을 평가, 인증하는 데서 한발 나아가 지속 가능한 안전을 매 단계 검증하고 글로벌 기준이나 요구 사항에 부합하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원자재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장치들도 마련했다.

지속 가능한 안전은 비단 기업만의 숙제도 아니다. 기업과 소비자, 정부, 업계 관계자들이 협업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기후 변화에 따른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미래의 우리에게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일은 결코 미룰 수 없는 일이다.
2016-08-09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