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비상] “혹시 나도 메르스?”… 격리자 4856명 ‘예기불안’ 시달린다

[메르스 비상] “혹시 나도 메르스?”… 격리자 4856명 ‘예기불안’ 시달린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5-06-14 23:34
업데이트 2015-06-15 0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염 우려 커지면서 스트레스 심화… 작은 일에도 쉽게 불안·분노 극대화

서울 강동구에 사는 최모(54)씨는 지난 5일 저녁 아내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강동경희대병원 응급실로 달려갔다. 병원에서는 아내가 갈비뼈를 다쳤다며 진통제를 맞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틀 뒤 보건소에서 2주간 부부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연락이 왔다. 당시 병원 응급실에 메르스 확진 환자가 있었던 것. 다행히 두 사람에게는 아직까지 메르스 의심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1주일여 동안 두 사람은 극도의 정신적 불안에 시달렸다. 최씨는 “덜컥 메르스에 걸려 사경을 헤매거나 자식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은 아닌지 불안 속에 하루하루를 보냈다”며 “면역력을 높이려고 하루에 비타민 알약을 5개씩 입안에 털어넣고 뉴스에서 확진 환자와 사망자가 늘어난다는 소식을 접하면 TV를 꺼버리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메르스 격리자 규모가 5000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이들이 겪을 ‘예기불안’(豫期不安·자신에게 어떤 상황이 닥친다고 생각할 때 생기는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자택과 시설에 격리된 사람은 모두 4856명으로 전날보다 842명 늘었다.

전문가들은 격리 및 메르스 감염 우려에 따른 스트레스로 격리자들이 작은 일에도 쉽게 불안해하거나 분노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기존에 우울증 등을 앓는 사람들에게서 이런 경향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최수희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우울장애를 가진 사람은 메르스 사태가 본인 탓이라는 생각을 극단적으로 할 수 있고, 불안장애(병적인 불안, 공포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가 있는 사람은 격리 자체만으로도 극도로 초조한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사회적 낙인도 이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다. 채정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격리자를 향한 곱지 않은 시선은 메르스 사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격리 중 집을 벗어나 적발된 일부 사례를 놓고 격리자들이 전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일로 신체적 자유를 박탈당했지만 공공의 이익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감내하는 사람들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격리자들에게 주변 사람들이나 지역별 정신보건센터 등과 대화를 하면서 심리적 안정을 취할 것과 메르스 관련 뉴스 노출을 줄이고 적절한 운동으로 생활리듬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15-06-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