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메르스 발생지역 왕래 인원 개성공단 출입제한 요청

北, 메르스 발생지역 왕래 인원 개성공단 출입제한 요청

입력 2015-06-15 13:34
업데이트 2015-06-15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르스 예방대책 자료도 요청…정부 “열감지 카메라로 체크 가능”北 ‘부패 무능’ 비판에 정부 “최소한의 예의·상식 무시 비난” 규탄

북한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발생지역을 왕래한 남측 인원의 개성공단 출입을 제한해달라고 남측에 요청했다고 통일부는 15일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주 수요일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우리측(개성공단 관리위원회)에 통지문을 보내 ‘중동 지역을 방문한 사람이나 전염병(메르스) 발생지역을 왕래한 인원에 대해서는 (개성공단) 출입을 앞으로 제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북측은 남측) 개성 주재원에 대해서도 감염예방을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하고, 메르스 전파 및 예방 대책에 관한 자료가 있으면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북측이 요청한 메르스 예방 대책 관련 자료는 협조할 방침이나 메르스 발생지역을 왕래한 인원의 개성공단 출입을 모두 통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남측 출입사무소와 북측 출입사무소를 오갈 때 열감지 카메라로 체크할 수 있다”며 “개성공단 현장에서도 열이 나는 인원에 대해서는 즉시 격리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대변인도 “개성공단에서 메르스로 인해 생산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유의하고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전날 메르스 사태와 관련 “부패 무능과 반인민적 통치의 결과”라며 남한 정부를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임 대변인은 “우리측 지역에서 발생한 메르스 상황과 관련해서 우리 대통령과 정부를 극렬하게 비난하고, 메르스를 극복하려는 민간과 정부의 노력을 한 폄훼한 것을 규탄한다”며 “북한은 같은 민족으로서 최소한의 예의와 상식을 무시한 비난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우리 측이 이미 수차례 제의한 대화에 호응해 남북관계 발전과 통일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가뭄피해와 관련해서는 “이로 인해 식량사정이 얼마나 나빠질지 계속 예의주시하겠다”며 “앞으로 민간차원에서는 인도적 차원의, 긴급구호 차원의 지원 움직임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앞으로 계속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