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안당국 “RO, 지메일로 해외계정 30∼40개 접촉”

공안당국 “RO, 지메일로 해외계정 30∼40개 접촉”

입력 2013-09-03 00:00
업데이트 2013-09-03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사시 북한 잠수함 지원방안 준비하라” 등 내용 포착 “北측 개설 계정 여부 확인 중”…이메일·계좌 추적 본격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이끈 ‘RO(Revolution Organization)’ 조직원들이 공안당국의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해외에 서버를 둔 구글의 지메일 계정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메일은 계정 가입 시 개인 인적사항을 입력할 필요가 없고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수사당국의 압수수색 및 추적이 어려운 점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3일 검찰과 국정원 등 당국에 따르면 구속된 홍순석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한동근 전 수원시위원장 등 RO 조직원들은 구글 지메일 계정에 가입, 해외 계정 개설자들과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은 RO 조직원 이메일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들이 해외 지메일 계정 30∼40개와 접촉한 사실을 확인하고 북한과의 연계 가능성을 분석 중이다.

다만 해외 지메일 계정 개설자가 북측 인사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안당국은 RO 조직원들의 이메일 내용을 일부 복원한 결과 “유사시 북한 잠수함 지원방안을 준비하라”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메일은 세계 최대 인터넷기업인 구글의 이메일 서비스로 미국에 서버를 두고 있는데다 가입 시 개인정보를 기재할 필요가 없다.

이런 점에 착안해 공안사건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자들은 국내 이메일보다 지메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지난 2011년 국정원과 검찰에 적발된 간첩단 ‘왕재산’도 해외에 서버를 둔 지메일을 통해 북한의 지령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구글은 우리 사법당국이 요청할 경우 내부 기준에 따라 일정부분 이메일 내용 열람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사법공조 절차로 인해 이메일 내용 확인까지는 최소 수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당국은 이메일 추적과 함께 RO 조직의 자금줄을 찾는 데도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석기 의원과 구속자들에게 적용된 내란음모 혐의로 처벌하기 위해서는 ‘국토를 참절하거나 국헌을 문란할 목적’으로 구체적인 자금마련 및 역할 분담을 논의한 사실을 밝혀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안당국은 이 의원이 설립한 CN커뮤니케이션즈와 자회사인 길벗투어, 사회동향연구소 등 RO 조직원들과 연루된 업체의 자금 흐름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5월 10일과 12일 열린 RO의 1·2차 비밀회합에 내부 제보자는 참석했지만 국정원 직원이 잠입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국정원은 미리 회합 일시와 장소를 파악한 뒤 회합 장소에 드나든 RO 조직원들을 촬영하며 신분을 파악한 것으로 안다”면서 “국정원 직원이 내부에 잠입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국정원 직원이 RO 회합 당시 내부에 잠입해 증거를 수집, 위법수집증거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