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기 파문, ‘야권연대’ 선거공식에 직격탄

이석기 파문, ‘야권연대’ 선거공식에 직격탄

입력 2013-09-03 00:00
업데이트 2013-09-03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보당 ‘약한 고리’ 판명…당분간 각자도생 불가피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태를 계기로 선거 때마다 ‘전가의 보도’로 여겨져온 야권연대에도 급제동이 걸리게 됐다.

먼저 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안철수 의원 등 야권이 하나같이 ‘종북세력’과의 결별을 고함에 따라 통합진보당은 연대의 대상에서 자연스레 ‘배척’되는 흐름이다.

특히 독자세력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안 의원이 연대에 선을 그은 가운데 이번 사태와 맞물려 그간의 ‘묻지마 연대’ 행태에 대한 근본적 자성론이 비등하면서 야권의 정치세력들이 당분간 각자도생에 나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야권이 전국 단위의 연대 실험에 본격 나선 것은 2010년 6·2 지방선거 때부터였다. 당시 지방선거가 야권의 승리로 귀결되자 민주당 등 야권은 선거가 있을 때마다 연합·연대를 ‘필수조건’으로 꺼내들었다.

지난해 4·11 총선 때에도 통합진보당은 야권 연대를 등에 올라타고 13석의 원내진출이라는 성적표를 거뒀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이번 국면에서 여권으로부터 친북 인사의 국회 입성에 대한 ‘원죄론’ 공세에 시달리며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민주당은 총선 이후 불거진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을 계기로 통합진보당과 사실상 연대 파기를 위한 수순밟기에 들어갔으나, 대선 등을 거치며 종북과 손을 잡은 세력이라는 여권의 프레임에서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했다.

이와 관련, 4선의 김영환 의원은 최근 개인성명에서 “오늘의 사태에는 제 발로 서지 못하고 연대와 단일화에만 목맨 민주당에도 책임이 있다”며 반여(反與)전선에만 매달려온 야권연대의 ‘허상’을 지적했다.

굳이 통합진보당 문제가 아니더라도 야권연대의 틀은 이미 흔들리기 시작했다는 게 중론이다. 지난 4·24 재보선 당시 민주당은 노원병에 출마한 안 의원을 배려, ‘무(無)공천’으로 연대의 불씨를 살리려 했지만 안 의원의 독자행보 고수 등으로 결국 단일화는 불발, 여야간 일대다자 대결구도로 선거가 치러졌다.

더욱이 안 의원이 10월 재·보선을 앞두고 사실상 연대 없이 선거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민주당도 “노원병 선거와 같이 후보를 양보하는 일은 되풀이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맞불을 놓으면서 일전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양측 모두 야권내 주도권을 놓고 사활을 걸고 있어 적어도 일정기간 동안은 연대를 통한 공존 보다는 ‘서바이벌 게임’을 벌일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물론 내년 지방선거 등 향후 정치일정에서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나머지 야권 세력이 다시 손을 맞잡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는 전망도 있다. 안 의원과 정의당의 심상정 원내대표간에도 몇 차례의 만남을 통해 원칙적이나마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이다.

하지만 야권이 다시 연대하더라도 그 폭은 이전보다 제한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권이 사안별로 공조를 취할 수는 있겠지만 여러 여건상 예전처럼 전면적 연대를 복원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당분간은 독자생존을 통해 경쟁력을 입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