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의 전설’ 된 박영석 대장은…

‘산의 전설’ 된 박영석 대장은…

입력 2011-10-31 00:00
업데이트 2011-10-3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전에 산 사나이

“세상의 주인은 따로 없다. 도전하는 자가 세상의 주인이다.”

이미지 확대
강기석·신동민·박영석… 네팔서 위령제  30일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에 이어 네팔 카트만두 시내 사원에서 실종된 박영석 대장 일행에 대한 라마식 위령제가 열린 가운데 영정 안에서 강기석(왼쪽부터), 신동민 대원, 박영석 대장이 활짝 웃고 있다. 카트만두 연합뉴스
강기석·신동민·박영석… 네팔서 위령제
30일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에 이어 네팔 카트만두 시내 사원에서 실종된 박영석 대장 일행에 대한 라마식 위령제가 열린 가운데 영정 안에서 강기석(왼쪽부터), 신동민 대원, 박영석 대장이 활짝 웃고 있다.
카트만두 연합뉴스
히말라야 안나푸르나(8091m)에서 실종된 박영석(48) 대장의 인생은 도전 그 자체였다. 박 대장의 소신은 “1%의 가능성만 있어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였다. 죽음의 공포도 그를 막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박 대장이 산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친구 때문이었다. 어릴 때 친구의 집이 강원 설악산에서 산나물과 기념품을 파는 가게를 했다. 친구 따라 우연히 대청봉에 올랐다가 산의 매력에 푹 빠졌다. 방학 때마다 설악산을 찾았다.

그러다가 1980년 동국대 마나슬루 원정대가 등정에 성공하는 장면을 본 박 대장은 산악인이 되기로 마음을 굳혔다. 동국대 체육학과에 진학한 박 대장은 산악부에 들어갔다. 히말라야 8000m급 고봉을 매년 한두 봉씩 오르다가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선언을 했다. 일년 동안 8000m급 5개 봉을 연속 등정하겠다는 것. 물론 선언대로 박 대장은 실행했다.

한계를 뛰어넘은 박 대장은 히말라야 8000m 이상 14개 봉우리 완등에도 도전해 2001년 이를 이뤘다. 이후에도 박 대장의 도전은 계속됐다. 2005년까지 3극점을 답사했고, 7대륙 최고봉을 완등했다. 불가능이라고 했던 ‘탐험 그랜드슬램’을 완성했다. 죽을 고비도 수없이 넘겼다. 박 대장은 1994년 에베레스트 남서벽 등반 도중 깎아지른 절벽을 내려오다 발을 헛디뎌 떨어졌지만 몸에 묶은 로프 덕에 살아났다. 1995년에는 에베레스트에서 눈사태로 파묻혔다가 살아났고, 1997년 다울라기리에서는 빙하의 갈라진 틈에 빠지기도 했다.

결국 박 대장의 삶은 도전으로 시작해 도전으로 끝났다. 이번 안나푸르나 남벽 등반은 결과를 중시하는 ‘등정주의’(登頂主義)가 아니라 험한 길을 고르는 등 등정 과정에 무게를 두는 ‘등로주의’(登路主義)를 지향했다. 앞서 박 대장은 2009년 에베레스트 남서벽을 신루트로 오르는 데 성공해 ‘코리안 루트’를 개척했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은 자신과의 싸움이며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나 자신이었다.”던박 대장의 도전 의지는 이제 눈 속에 영원히 묻혔다.

한편 박 대장과 함께 실종된 강기석(33)·신동민(37) 대원은 코리안 루트를 개척한 젊은 산악인들이다. 강 대원은 ‘차돌 같은 사나이’로 불릴 정도로 끈기가 대단했다. 신 대원은 185㎝가 넘는 키에 힘이 세 ‘괴력의 사나이’란 별명을 얻었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1-10-3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