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굿모닝 닥터] “고환이 주먹보다 커졌어요”

[굿모닝 닥터] “고환이 주먹보다 커졌어요”

입력 2009-09-14 00:00
업데이트 2009-09-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대 중반의 청년을 진료실에서 만났다. 한 달 전부터 오른쪽 고환이 점점 커지더니 1주일 전부터는 자신의 주먹보다도 커져 병원을 찾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환자의 오른쪽 고환을 검사해 보니 반대쪽 고환보다 2배 이상 커져 있었다.

성인 남성에서 고환이 커질 수 있는 질환으로는 고환암·음낭수종·고환염·부고환염 등이 있다. 이 중 고환암은 서구의 통계자료를 보면 인구 10만명당 3~6명에서 생길 정도로 드물지만 비뇨기암 중에서는 비교적 많이 생기는 암이다. 주로 20~40대의 젊은 남성, 특히 20~34세의 남성에게 가장 많다. 원인은 많지만 선천적인 잠복고환에서 가장 흔하며, 고환에 외상을 입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고환암의 증상은 통증은 없는데 한쪽 고환이 커지는 것이다. 고환 표면이 울퉁불퉁 불규칙적으로 변하면서 압통이 없는 큰 덩어리가 만져지고, 음낭 전체가 커지면서 단단해진다. 보통은 통증이 없지만 약 10% 정도에서는 고환 내 출혈 등으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환암 치료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고환에 혹이 느껴지는 것 말고는 통증이 없어 병이 진행돼도 모르고 지나친다는 것이다. 고환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지, 혹시 고환이 커지진 않았는지 평소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고환암은 조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때문에 고환적출술을 통해 고환암의 조직 형을 나누게 되고, 전이 여부, 임파절 침범 여부에 따라 추가적 치료 없이 추적 관찰을 하거나, 방사선 및 항암치료, 임파절 절제술 등의 치료방법을 택하게 된다.

다행히 고환암은 치료 예후가 좋고, 치료반응도 다른 암에 비해 좋은 편이다. 모든 암이 그렇지만 조기발견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젊은 남성의 한쪽 고환이 통증이나 열감은 없는데 자꾸 커진다면 고환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런 경우라면 병원 찾는 것을 미룰 이유가 없다.

바로 병원을 찾는다면 완치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이형래 동서신의학병원 비뇨기과 교수

[다른기사 보러가기]

신종플루 7번째 사망자 발생

징계경찰 44% 구제 공무원의 두 배

수컷 한마리에 암컷 20마리

앙증맞은 아기들 잠꼬대

57만가구에 근로장려금 4405억 지급

발레리나 황신혜 어떨지

598만원짜리 ‘김혜수 청바지’
2009-09-1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